스마트라이프위크 온라인 전시 참여 기업 모집

2024-08-13     송영기 기자
(사진제공 : 서울디지털재단)  SLW 온라인 전시관 참여기업 모집 포스터

[서울=글로벌뉴스통신] 서울디지털재단(이사장 강요식)은 13일(화) 프레스데이를 열고 올해 10월 개최하는 '제1회 스마트라이프위크(SLW)' 온라인 전시에 참여할 기업을 9월 6일(금)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스마트라이프위크(SLW)는 10월 10일(목)부터 12일(토)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하는 사람 중심의 ICT박람회로, 온라인 전시 참여 기업은 행사 한 달 전(24.9.10.예정)부터 SLW 홈페이지 온라인 전시관에서 자사의 첨단기술과 서비스를 전 세계에 홍보할 수 있게 된다.

SLW는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디지털재단이 주관하여 전 세계 주요 도시와 기업 200개 이상이 참여해 스마트시티와 ICT 분야의 최신 기술과 혁신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약 2만 명의 참가자가 예상되며, 세계 각국의 도시 관계자들 간 글로벌 스마트시티 네트워킹의 장이 펼쳐진다. 

모집 대상은 환경, 건강, 안전 등 스마트 라이프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제품과 서비스를 보유한 서울소재(또는 서울에서 사업을 운영중인) 기업이다. 특별히, 이번 온라인 전시관은 보다 많은 기업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별도 선정 과정 없이 신청 기업 모두 전시가 가능토록 지원한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은 8월 7일(수)부터 9월 6일(금)까지 SLW 공식 홈페이지 안내사항(www.slw.kr)을 참고해 메일로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온라인 전시관 모집 개요>

 ‣ 건    명 : 스마트라이프위크 온라인 전시관
 ‣ 모집기간 : ’24.8.7(수)~9.6(금) 18:00까지
 ‣ 지원규모 : 스마트라이프 제품․서비스 200개 내외
 ‣ 모집분야 : 환경, 건강, 안전, 복지 등 스마트라이프 주제 제품·서비스
 ‣ 선정방법 : 지원기업 전체(별도 선정절차 X)
‣신청방법: SLW 공식 홈페이지(www.slw.kr), 공식메일 신청서 접수※seoulsmartlifeweek2024@gmail.com
 ‣ 향후일정 : 온라인 전시관 오픈(9.10 예정)


올해 최초로 열리는 '제1회 스마트라이프위크(SLW)' 는 ▲전시관뿐만 아니라 ▲시상식, ▲포럼 및 컨퍼런스 등이 함께 진행된다. 작년에 각각의 행사로 진행되었던 ‘서울 스마트시티 포럼’과 ‘서울 스마트도시 상 시상식’, ‘약자동행 기술박람회’를 통합하고 ‘빅데이터 국제 포럼’과 ‘디지털혁신 페스타 2024’와 연계하면서 더욱 풍부해졌다.
 
<행사 개요>

 ‣ 행 사 명 : 스마트 라이프 위크(SLW; Smart Life Week)
 ‣ 주    제 : 첨단기술이 바꾸는 도시 생활의 미래
 ‣ 주최/주관 : 서울시·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서울디지털재단
 ‣ 기간/장소 : ’24.10.10.(목)~10.12.(토) / 코엑스
 ‣ 슬 로 건 : Human-Centric Tech, Connect to a Better Life

오프라인 전시관은 공공과 민간이 협력하는 새로운 방식을 선보인다. 서울시와 한국을 대표하는 주요 대기업이 함께 첨단기술을 통해 변화하는 미래 도시의 일상을 체험할 수 있는 ‘쇼룸’과 국내 신기업의 글로벌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기업 전시관’을 구성할 예정이다.

코엑스의 1층 B2홀에 조성되는 ‘쇼룸’은 최첨단 라이프 스타일을 관람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미래 도시공간을 주제별로 구현할 계획이다. 고품질 체험공간 조성을 위해 한국을 대표하는 삼성전자(스마트홈 분야), LG전자(스마트홈 분야), 현대자동차(모빌리티,로보틱스 분야), SK그룹(UAM 분야) 등 주요 대기업이 협력할 예정이다.

3층 C홀에 조성되는 ‘기업 전시관’은 약자동행기술, 모빌리티, 로보틱스 등 첨단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의 기술과 제품을 소개하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시정철학인 약자동행을 위한 신기술 전시에 공간의 1/3을 할애한다. 

< SLW 전시관(쇼룸, 기업 전시관) 조감도>

(사진제공 : 서울디지털재단) SLW 기업 전시관 조감도

SLW 전시관에 참여하는 기업은 행사 당일 해외 도시 시장을 대상으로 프리젠테이션 기회가 제공되는 것이 특장점이다. 서울시는 SLW에 참가하는 해외 도시들의 문제를 수요 조사한 뒤, 솔루션을 가진 국내 기업을 사전에 모집해 당일 해외 도시와 일대일로 매칭할 예정이다.

(사진제공 : 서울디지털재단) SLW 기업 전시관 조감도

이 행사는 SLW에 방문하는 해외 도시의 도시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 국내 기업의 글로벌 판로확보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됐다.
 
(가제) Presentation for your city 

해외도시 대상 수요조사(프로그램 운영도시가 직면한 문제 조사) ➡기업 대상 모집 공고(솔루션을 가진 기업 모집) ➡ 프로그램 준비(발표 기업 확정 및 준비, 도시와 기업 매칭) ➡ 프로그램운영( 기업별 도시문제 솔루션 발표)

SLW에는 다양한 국제 포럼과 컨퍼런스도 운영된다. 해외도시 시장이 참여하는 ‘Mayors 포럼’ 뿐만 아니라 기술리더를 위한 ‘글로벌 CDO포럼’, ‘스마트라이프 컨퍼런스’, ‘넥스트 리더 포럼’ 등을 통해 세계 스마트도시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또한 빅데이터․AI․공간정보 등 첨단기술 분야별 전문가 포럼을 통해 글로벌 트렌드를 주도하는 담론의 장도 마련한다.

(공공) 스마트도시

대  상 :  시장급 Mayors Forum 포럼/컨퍼런스 날짜 10.10(목) 
           국·과장급 글로벌 CDO포럼 10.11(금) 
           수상도시 스마트도시 성과공유 컨퍼런스 10.10(목) 
           차세대 리더 넥스트 리더 포럼 10.12(토) 
           대학생 등 스마트시티 챔피언즈 10.12(토) 

(민간) 첨단기술

분  야   포럼/컨퍼런스  
빅데이터 국제 포럼 날짜  10.11(금)
AI 스마트라이프 컨퍼런스 10.11(금) 
공간정보도시 공간정보 국제포럼 10.10(목)

제2회 ‘서울 스마트도시 상(Seoul Smart City Prize)’ 시상식도 함께 개최될 예정이며, 이 밖에도 SLW 개막식과 투어 프로그램 등 행사를 풍성하게 할 다양한 부대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개막식에는 서울시의 고도화된 스마트도시 운영 방식을 시연하는 퍼포먼스, 사람을 위한 기술 활용을 상징할 수 있는 연사의 기조연설이 있을 예정이다. 

그밖에 방문객들의 효과적인 관람을 위해 전시관 플로어 투어, 서울시의 첨단 기술․정책이 접목된 현장 투어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서울시는 SLW의 중심을 기술보다 ‘사람’에 방점을 두었다. 시정철학인 ‘사람 중심의 동행·매력 가치’를 프로그램 곳곳에 녹여 SLW의 정체성을 정립하고, 해외 도시정부 관계자와 국내 혁신기업과 교류․협력하는 글로벌 박람회로 만들어 국내외 ICT박람회와 다른 차별성과 독창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주관사인 서울디지털재단 강요식 이사장은 “스마트라이프위크는 서울이 스마트시티 분야에서의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하고, 전 세계와의 협력과 상생을 도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며, “행사 2개월을 앞둔 시점에 이미 200명이 넘는 해외 도시 및 기관 관계자가 참여 의사를 밝힌 만큼 스마트라이프위크(SLW)의 성공을 확신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