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하영-김두관-송재호,애기봉서 간담회 개최
상태바
정하영-김두관-송재호,애기봉서 간담회 개최
  • 최광수 기자
  • 승인 2019.01.15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김포시 제공)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중앙)

[김포=글로벌뉴스통신]2019.01.14(월) 김포시(시장 정하영)가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현장사무소에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송재호)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김포평화로’ 조성 지원을 건의했다.

김두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갑)의 주선으로 이루어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의 간담회는 김포시 홍보영상 시청, 김포시 현안 브리핑, 건의사항에 대한 토론, 애기봉 현장 시찰 순으로 진행됐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지역발전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관련 중요 정책에 대해 대통령에게 자문하는 대통령 직속 자문위원회이며,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산하에 사무를 처리하기 위해 국가균형발전기획단을 두고 있다.

간담회에는 정하영 시장과 김두관 국회의원, 송재호 위원장 및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소속 국가균형발전기획단 담당자, 김남준 김포상공회의소 회장 및 통진·양촌·하성·월곶 등 접경지역 기업인들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정하영 시장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접경지역에는 평화의 봄 기운이 물씬 난다. 지난 70여 년 동안의 분단에서 오는 모순들을 해소해 달라는 기대가 높다”며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조성을 기점으로 분단의 상징인 애기봉은 평화의 상징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간담회에서는 접경지역 문제점을 점검하고 균형발전을 위한 방안이 심도있게 논의되었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송재호 위원장은 “김포는 접경지역이라는 특수성으로 희생받아 왔고 거기에 수도권에 인접해 있어 수도권 규제까지 2중으로 고통받아 온 곳”이라며 “현장의 의견을 많이 듣고 접경지역 지자체들의 종합발전계획을 마련하겠다”고 화답했다.

간담회에서 김포시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김포평화로 조성’ 지원을, 김포상공회의소는 ‘기업지원센터 건립’ 지원과 ‘거물대리 정비사업’ 협조를 건의했다.

김포평화로는 월곶면 포내리에서~하성면 전류리까지 해강안을 따라 이어지는 총 길이 25.7km 2차선 도로로, 김포시는 한강하구와 철조망, 북한땅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평화관광도로로 건설하겠다는 계획이다.

김포평화로는 추정사업비가 1,860억 원에 이르는 대형 사업으로, 김포시는 1구간(문수산 회주로. 길이 7.3km. 사업비 495억 원)에 대해 타당성 용역을 발주했고 올해 안에 실시설계까지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김남준 상공회의소 회장은 “김포시는 경기도 내에서 공장등록 수가 3위에 이를 정도로 공장이 많지만 체계적인 기업지원 전문기관이 없어 강소기업 육성에 어려움이 있다”며 “경기 서북부지역 기업 육성 및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김포시 기업지원센터 건립이 필요하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기업지원센터 건립 사업비 지원해 줄 것을 적극 건의한다”고 말했다.

이어 “거물대리 일대는 환경오염이 심각해 주거환경이 악화된 곳으로 공장을 이주시킨 후 거주지로 개발, 살기좋은 거물대리로 만들었으면 한다”며 “국가 차원에서 시범적인 정비사업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송재호 위원장은 “접경지역 지자체들을 순회하며 접경지역 발전계획에 대해 의견을 듣겠다. 김포에서 요청한 사항들은 균형발전 정책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