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8주기 장충단제 봉향' 을미사변 순국 선열 추모
상태바
'제118주기 장충단제 봉향' 을미사변 순국 선열 추모
  • 오병두 기자
  • 승인 2013.10.07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8일(화) 오전10시 장충단공원에서
   
▲ 지난해 추모제향모습(사진제공=서울중구청)

 서울 중구(구청장 최창식)와 중구문화원(원장 김장환)는 10월 8일(화) 오전 10시 남산공원 장충자락(옛 장충단공원)에서 제118주기 장충단제 추모제향을 올린다.

 제례위원과 후손, 구민과 학생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이번 장충단제는 최창식 중구청장이 초헌관을, 박기재 중구의회 의장이 아헌관을, 김장환 중구문화원장이 종헌관을 맡아 봉향한다.

 장충단제는 을미사변 당시 명성황후가 일본인에 의하여 시해당할 때 일본인을 물리치다가 순국하신 궁내부대신 이경직, 군부대신 홍계훈, 시종 임최수, 참령 이도철, 진남영 영관 염도희, 무남영 영관 이경호, 통위영 대관 김홍제, 장위영 대관 이학승, 진남영 대관 이종구 등 9인의 선열을 추모하기 위해 1900년부터 매년 봄·가을에 올리는 제례다.

 중구는 1988년부터 을미사변일인 1895년 8월20일을 양력으로 환원해 매년 10월 8일 제례를 지내고 있다.

 특히 성균관의 고증에 의한 전통 국가 제례를 재현해 구민 및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선조들의 우국충정과 희생정신을 본받아 보다 나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혀줄 수 있도록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중구문화원에서 운영을 맡아 추모제향 위주에서 벗어나 군악대 추모연주, 추모제향, 추모공연인 진혼 무(舞), 추모시 낭송, 한풀이 소리 순으로 다채롭게 진행된다.

 그리고 현재 파악된 군부대신 홍계훈, 시종 임최수, 참령 이도철의 후손들이 초청하고, 아직까지 후손을 찾지 못한 여섯 분의 후손 찾기 운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