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촌에서의 전통 공예체험, 함께 꾸려가요
상태바
북촌에서의 전통 공예체험, 함께 꾸려가요
  • 김서정 기자
  • 승인 2013.11.14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2014년도 북촌전통공예체험관 운영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자』를 공개모집한다.

  모집분야는 자수, 매듭, 한지, 염색 등 전통적인 재료와 기법을 활용한 전통공예 체험 프로그램으로 총 21개 공방을 선정한다.

  북촌전통공방체험관 운영에 부합하는 체험운영 사업계획을 세우고 이를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으며, 전통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전통장인, 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 유사분야 전문가 등으로 공고일 현재 종로구에 주사무소를 둔 전통공예공방이면 신청 가능하다.

  운영기간은 2014년 1월 1일부터 2015년 12월 31일까지 2년이며,  연중무휴(단, 설날·추석 휴무)로 하절기에는 10시에서 18시까지, 동절기에는 10시에서 17시까지, 요일별로 3개 공방이 운영한다.

  종로구는 11월 17일까지 공고 기간을 거친 후 11월 18일(월) 하루,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신청서를 접수하며, 종로구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제출서류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종로구청 관광체육과에 직접 방문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체험 프로그램 운영신청서 ▲체험운영 사업계획서 ▲운영자프로필 ▲체험프로그램 운영자 준수사항 동의서 ▲사업자등록증 및 임대차계약서(종로구 소재 확인용) 사본 ▲체험 완성작품 ▲체험 완성작품 사진이다.

  종로구는 제출된 서류를 독창성, 대중성, 전통재료·기법 등에 중점을 두고 심사할 예정이며, 고득점 순으로 21개 공방을 선정한 후 12월 2일 종로구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계획이다. 

  북촌전통공예체험관(가회동 11-91)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재단법인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의 ‘지역공예마을육성사업’을 통해 2012년 11월 13일 문을 열어 개관 1주년을 맞았다.

  지역공예마을육성사업은 지역의 다양한 공예문화콘텐츠를 활용해 교육프로그램, 공간 조성, 홍보 마케팅, 상품 컨설팅 밀 판로구축 등을 단계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1년 서울시 종로구 북촌과 경상남도 통영시가 사업대상지로 각각 선정됐다.

  북촌한옥마을 내에 위치한 고즈넉한 한옥으로 북촌을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한국 전통공예의 우수성을 알리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북촌전통공예체험관에서는 우리 문화를 알리고   보급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북촌지역 공예인들이 요일별로 공예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년 동안 39,532명이 이곳을 방문했으며, 그 중 4,770명이 공예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명실상부 북촌지역의 관광명소가 됐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북촌을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에게 고품격의 전통공예 체험을 제공하기 위한 이번 모집에 역량있는 많은 공방들이   참여해 우리의 전통문화를 알리고 계승하는 사업에 기여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