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걸작선』출간
상태바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걸작선』출간
  • 함봉수 기자
  • 승인 2013.11.18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전 명작의 가치와 재미를 재발견할 수 있는 기회

국내 유일의 만화진흥기관인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사장, 이희재)은 절판, 자료부족 등으로 아쉽게 잊혀진 우리 고전 명작들을 되살리자는 취지로『한국만화걸작선』시리즈를 출간한다.

 이번에 출간되는 작품은 그 동안 독자들로부터 끊임없는 복간요청을 받은 작품들로 故신동우 선생의 <풍운아 홍길동>과 윤승운 선생의 <요철발명왕(5)>이 선정됐다. 이 두작품은 2012년 선정된 ‘한국만화명작 100선’을 대상으로 만화출판 및 판매 관계자, 기자, 독자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엄선하여 작품성과 흥행성에서 모두 인정받은 작품들이다.

 <풍운아 홍길동>은 1966년부터 1969년까지 <소년중앙일보>에 1,300여회 연재된 故신동우 선생의 작품으로 허균의 ‘홍길동’을 모티브로 하여 해박한 역사지식과 상상력으로 재탄생시킨 故신동우 선생의 대표작이다. <풍운아 홍길동>에 등장하는 주변인물인 ‘호피’와 ‘차돌바위’는 스핀호프 버전의 작품이 큰 인기를 얻을 정도로 작가의 생생하고 활력 넘치는 캐릭터 창작능력이 호평을 받았다. 또한 신동헌 프로덕션에서 만화 영화로 만들어 우리나라 최초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으로 탄생되는 등 다양한 기록을 가지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특히 이번에 출간되는 <요철발명왕(5)>는 2010년 한국만화걸작선 복간시 미확보 분량인 12, 22~25권을 묶어 더욱 탄탄해진 스토리로 발간하여 결말을 궁금해 하던 독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될 전망이다. <요철발명왕>은 1975년 2월부터 2년간 <어께동무>의 별책부록으로 총 25회 나와 큰 인기를 끌었던 작품으로 단독주택 지하에 비밀 연구소를 만들어 황당한 발명품을 만들어내는 요철이와 조수 맹물이, 요철이네 아버지가 만들어 가는 이야기다.

 故신동우 작가의 아들인 신찬섭 씨는 “아이들을 좋아하셨고, 평생 아이들을 위한 그림과 만화를 그린 분”이라고 아버지에 대해 회상하며 “이 책을 다시 접하는 모든 분들이 어렸을 때 가졌던 홍길동의 정신을 되살려 어려운 세상에 각자 빛이 되는 계기가 되어 준다면 유가족으로서 더할 나위 없는 영광의 순간이 될 것”이라고 복간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한국만화걸작선』사업은 1950~80년대의 만화들 중 당시 많은 인기를 얻었지만 시간이 지나 절판되었거나 자료부족 등으로 쉽게 만나볼 수 없는 고전 명작들을 발굴, 복원하는 사업이다. 이미 1세대 베스트셀러 만화가 故김종래의 <엄마찾아 삼만리>와 故고우영 화백의 <대야망>, 길창덕 화백의 <신판 보물섬>, 허영만 화백의 <각시탈> 등 10여 권이 넘는 책들을 출간했다. 또한 2011년 한국만화걸작선으로 복간 된 <각시탈>은 베스트셀러 만화부분 1위에 오르기도 했다.

 2013년『한국만화걸작선』은 11월 18일에 발간되어 전국 주요서점 및 온라인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각 권당 가격은 9,8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