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숙 의원, 육아휴직 신청 가능 나이 연장 법률안 발의
상태바
김현숙 의원, 육아휴직 신청 가능 나이 연장 법률안 발의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3.04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김현숙 의원(비례대표 / 보건복지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은 2월 28일 제18대 박근혜 대통령의 ‘행복한 여성’ 공약실천과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첫 걸음으로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국가공무원법, 지방공무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하였다.

 현재 육아휴직이 가능한 자녀의 나이는 근로자의 경우 만 6세 이하(미취학 아동), 공무원의 경우 만 8세 이하(초등학교 2학년 이하)로 정해져 있음. 이로 인해 초등학교 저학년(3학년 이하)인 만 9세 이하 자녀의 경우 취학 전 자녀와 마찬가지로 부모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근로자가 이들을 돌보기 위한 육아휴직을 신청할 수 없어 직장생활을 포기하는 여성 근로자들이 많은 실정이다.

 따라서 육아휴직을 신청할 수 있는 자녀의 나이를 만 9세 이하(초등학교 3학년 이하)까지 사용 가능하도록 상향조정하여 근로자의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고 저출산 문제의 해결에 기여하려는 것이다.

 18대 대통령선거 행복한여성추진단장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여성공약입안에 일조하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여성문화분과 인수위원을 지내기도 한 김현숙 의원은 “이번 개정안은 지난 대선 박근혜 대통령이 약속한 행복한 여성공약을 실천하기 위한 첫걸음이 될 법률개정안”이라며, “우리나라 워킹맘들의 육아휴직의 활용율이 저조하고, 초등학교 3학년(만9세)까지는 부모님의 애정 어린 사랑과 보살핌이 필요한 나이이기에 육아휴직을 신청할 수 있는 나이를 상향 조정하여 여성 뿐 아니라 가족구성원 모두의 행복추구도 함께 생각해보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국가공무원법, 지방공무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은 홍지만, 강은희, 김정록, 안종범, 류지영, 이완영, 문대성, 김세연, 김희정, 신경림 의원이 공동발의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