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문화예술의 새로운 10대 흐름을 말한다
상태바
2014년 문화예술의 새로운 10대 흐름을 말한다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12.26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는 문화예술인과 업계, 학계, 언론, 홍보 등 분야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2014 문화예술 트렌드 분석 및 전망‘을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가볍고 편하게 즐기자, 스낵 컬처(snack culture) 유행’,  ‘개인에게 집중하는 TV, 전략적 타기팅’, ‘공유하고 협업하는 생활문화예술’, ‘히스토리가 스토리로, 문화유산의 재발견’, ‘인문학 열풍: 인간의 본질에 대한 재집중’ 등이 내년도 문화예술 분야의 새로운 흐름(trend)으로 분석되었다.

 가볍고 편하게 즐기자는 스낵 컬처(snack culture,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즐기는 문화) 유행 대중화된 스마트기기를 활용, 출퇴근시간, 점심시간 등을 활용 10~15분 안팎의 웹·모바일 영상 콘텐츠 등 즐기기이다.
      * 인기웹툰 <미생> 10분 미만의 모바일 영화로 제작, 6부작 모바일 영화 ‘출출한 여자’ 등

 개인에게  집중하는 TV, 전략적 타기팅 1인 가구 급증에 따라 개인의 시청습관, 선호도 등을 고려한 프로그램 추천, 주제별 채널을 제공하는 스마트 TV 출시, 개인의 일상을 반영한 프로그램 급증* 등이다.
      * <나 혼자 산다>, <식샤를 합시다>, <아빠 어디 가> 등

 공유하고, 협업하는 생활문화예술 각 지역의 지원과 시설을 기반으로 하는 동호회 및 커뮤니티형 문화예술 모임 생활밀착형 진화, 전문성과 편안함을 갖춘 융‧복합 공간*의 확장이다.
      * 병원+카페(제너럴닥터), 변호사카페, 디자인+진료(클라우드 브리지),  
  
 문화예술계 성장엔진은 사람이고 전문인력 양성의 본격화 문화예술계 인력 키우기 열풍 및 문화예술 분야 1인 창업 활성화이다.
     * 예술경영지원센터 <Project VIA> - 미술 분야 인력 양성,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AYAF(ARKO Young Art Frontier)>-차세대 예술전문인력 양성

 문화예술계 갑을 관계 허물기 방송, 영화, 시각·공연예술계의 불공정관계 개선 움직임 확대, 교육기관 강의 자료에 대한 저작권 마련 등 저작권 환경 변화이다.

 히스토리가 스토리로, 문화유산의 재발견 국제적인 약탈문화재 반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열풍, 문화유산을 활용한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 확산 및 한글의 의미 재조명이다.
 
 디지털 시대, 청소년의 새로운 가능성 인터넷, SNS 등의 디지털을 주도하는 청소년, 디지털기기를 활용 소비자이자 생산자로서 문화예술을 스스로 창조, ‘먹방’, ‘미존’ 등 그들의 신조어 생성이다.
     * 10대 인터넷 이용률 99.9%, 10대의 97.9% 하루 1회 이상 인터넷이용<2012년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기업, 문화예술의 가치를 공유하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서 공유가치(CSV)로의 패러다임 전환, 예술과 기업의 수평적 파트너십 확대 등이다.

 인문학 열풍은 인간의 본질에 대한 재집중 인문학 강연 및 대중적인 인문서적 열풍, ‘주말 문화여행’, ‘길 위의 인문학’ 등 문화시설을 연계한 인문학 프로그램 확대이다.
 
 문화, 국가정책의 키워드가 되다   ‘문화융성’ 국정기조 채택, ‘문화의 가치’를 창조경제의 핵심으로 강조, 문화예술과 타 분야 협업의 확대 등이다.

 사회, 기술, 경제, 환경 등 거시적 차원의 일반 흐름(trend)과 주요 이슈가 문화예술 분야에 미치는 영향 관계 분석, 문화예술 현장의 변화와 특징 및 문화예술 정책 수요 등을 중심으로 문화예술 흐름을 전망한 이번 연구는, 심층전인 전문가 조사와 연구 등을 통해 진행되었다. 

 연구보고서 전문은 2014년 1월 6일(월)부터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홈페이지(http://www.kcti.re.kr)에 게시되며,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