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조운선(漕運船)’의 복원 설계도 완성
상태바
고려시대 ‘조운선(漕運船)’의 복원 설계도 완성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12.31 0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소재구)는 국내 최초로 고려시대 ‘조운선’ 원형의 모습과 성능, 조선기술을 밝혀낸 연구보고서 「수중발굴 마도 1호선 구조설계 및 조선공학적 분석 Ⅰ, Ⅱ」를 발간하였다.

 이 책자는 2010년 태안 마도 앞바다에서 수중 발굴된 고려시대 ‘마도 1호선’을 대상으로 기초설계 과정부터 기능을 알 수 있는 실시설계와 성능을 알 수 있는 조선공학적 분석까지의 과정을 소개하고 있으며, 나아가 실물로 복원할 수 있도록 제작기술 방법도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마도 1호선은 국보급 청자와 다량의 유물운송에 사용된 연대가 1208년이라는 사실이 유일하게 밝혀진 고려시대의 선박이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이를 실물크기로 복원하기 위해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개년 복원프로젝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책은 2년간 연구된 성과물로서 배의 외형, 구조, 조선기술을 수록하고 성능에 대한 조선공학적 분석과 설계도를 담고 있다. 특히 이번 연구를 통해 그 동안 알 수 없었던 고려시대 ‘조운선’ 외형 뿐 아니라 내부구조까지 상세히 밝혀내 우리나라 한선(韓船) 제작기술 연구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인 것으로 평가된다.

 이 연구 자료는 내년 실물 복원 예정인 마도 1호선의 복원 지침서로 활용될 예정이며, 복원된 마도 1호선은 충청남도 태안의 서해유물보관동이 건립되면 상설 전시하여 교육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