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가족성장지원 부모교육,가족소통프로그램
상태바
맞춤형 가족성장지원 부모교육,가족소통프로그램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4.02.04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가족은 핵가족화를 거치면서 다양한 형태의 문제를 안고 있지만, 특히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와 생활의 변화가 가장 영향력을 행사한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진일보한 정보화사회는 인터넷과 모바일로 무장한 청소년들의 새로운 소통문화와 이를 이해하지 못한 기성세대 간의 간극차로 예전보다 부모와 청소년 자녀 간의 의사소통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의사소통은 가족 간 관계의 질을 결정해 줄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자아개념 및 미래의 성장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모의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 속에서 자녀들은 자신만의 세상을 바라보고 의미있게 살아나갈 능력을 취득할 수 있다. 하지만 부모라고 해서 누구나 원활한 의사소통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도,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도 아니다. 결국 부모와 자녀 모두 교육과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서로 이해하며 소통을 위한 감정적, 기술적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자생력 신장을 돕고자 서울특별시교육청 강동교육지원청(교육장 김양옥)은 교육복지특별지원사업 일환으로 2013년 5월, 강동교육복지센터(센터장 오경옥)를 통해 강동지역 유ㆍ초ㆍ중ㆍ고등학생 중 교육소외학생의 자생력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아이들의 성장에 있어 가족 간의 소통은 매우 큰 자양분이 되며, 아이들이 미래를 준비하며 도전할 수 있는 열쇠가 된다. 이를 위해 오는 2월 13일부터 15일까지 총 3일간 맞춤형 가족성장지원사업으로 “가족소통을 위한 성장”을 강동구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실에서 진행한다.

 ‘부모교육’과 ‘가족소통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관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동구내 열 가정을 선발하여, 자녀와의 소통을 방해하는 부모 내면의 감정, 문제들을 들여다보며 소통의 실마리를 찾고, 서로 마주하기 힘든 부모와 자녀에게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여 서로의 생각과 차이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별히 별자리사회심리극연구소 김영한 소장을 중심으로 소시오드라마를 활용한 부모 마음 내려놓기, 청소년전문가인 십대지기 박현동 사무총장의 자녀와의 의사소통 기술알기, 지역 코칭전문가들과 1:2 멘토-멘티 부모코칭 등을 통해 자녀와 소통하는 방법들을 고민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특히 평소 접하기 힘든 소시오드라마라는 소재를 통하여 자녀양육에 있어서의 부모 의 어려움을 개별감정으로 접근, 시도할 수 있다는 데에 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부모코칭은 부모와 자녀의 성향을 MBTI를 활용하여 해석해보고 실제 의사소통에서 고려해볼 수 있는 point를 조언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가족소통프로그램은 놀이공원에서의 가족소통 미션수행을 통하여 가족구성원 간의 이해의 폭을 넓혀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동교육복지센터의 맞춤형 가족성장 지원사업을 통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지역의 가정이 단순한 프로그램 참여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닌, 가족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고민하는 초석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문의는 070-4814-3873(담당 김현진 교육복지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