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협동조합 설립지원 본격 추진
상태바
인천시, 협동조합 설립지원 본격 추진
  • 최단비 기자
  • 승인 2014.02.08 0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동조합협의회 창립

인천시는 2월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14년 협동조합 활성화 지원 시책 사업에 대하여 협동조합이사장 및 조합원들에게 설명회를 가졌다.

협동조합 기본법에 의거 설립된 일반협동조합이 1년만에 100여개의 협동조합이 탄생하였다.

일반협동조합은 5명이상이면 설립할 수 있으며, 사업에도 제한이 없어 누구나 쉽게 설립할 수 있는 사업조직이다.

그러나 쉽게 설립할 수 있는 만큼 제정규모나 인력구성 등 조직의 전문성의 취약성도 나타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인천시는 협동조합 설립의 본격적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2014년 지원 사업으로  4개 분야의 사업에 대한 시책방향을 설명하고 협동조합의 의견을 듣고 적극 반영하며, 또한 협동조합 우수 모델발굴을 통하여 협동조합 설립을 활성화 하는 명실상부한 “협동조합 도시!” “경제가 안정과 시민의 삶이 풍요로운 인천!”을 만들어 나갈 비전을 밝혔다.

협동조합 설립지원을 우선적으로 예비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멘토링 사업을 실시, 협동조합설립을 확대하고, 시민강좌·상담센터 운영을 통한 협동조합에 대한 시민의 궁금증과 이해를 도와주며, 운영되고 있는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경영 및 운영실무교육, 운영 컨설팅 사업 등을 적극 펼쳐,  건전하고 건실한 협동조합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또한 협동조합에 대한 홍보에도 중점을 두며, 오는 7월 첫째 주 토요일 협동조합의 날을 맞이하여 “협동조합한마당” 행사를 통하여 자주·자립·자치의 이념 아래 하나가되는 협동조합의 아름다운 그림을 시민들에게 선물할 방침이다.

특히, 시민생활불편을 신속히 처리해 줄 수 있는 “생활도움협동조합”의 “Life Care 콜센터”운영과 “아파트관리협동조합”설립을 통한 아파트 주민을 위한 관리비인하, 삶의 질 개선 등은 협동조합 우수모델로 적극 지원할 것임.

사업설명회에 이어 “인천광역시협동조합협의회”(회장 심형진)가 창립되었다.

협동조합 협의회는 지난해 6월 시의 사회적경제과과 신설되면서부터 협의회 구성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으며, 지난 해 11월 협동조합 대표자 간담회시 건의를 시작으로 본격 추진하여 햇빛발전협동조합(대표 심형진)을 중심으로 여러번 준비위원회를 거처 오늘 협의회가 창립되게 되었다.

협동조합협의회는 정부의 협동조합 간 네트워크 활성화 정책에 부합되는 시책으로 조합 간 정보를 교환하고, 협력하며, 교육, 홍보마켓팅 등 연대를 통한 자생력과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협동조합 중간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이 막중하다 할 것이며, 시의 협동조합 활성화 시책에 협력체로서의 큰 역할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