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기 마을리더 아카데미 심화과정 실시
상태바
제6기 마을리더 아카데미 심화과정 실시
  • 권현중 기자
  • 승인 2014.02.27 0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강동구청)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마을공동체사업의 핵심리더를 발굴하기 위한 ‘제6기 마을리더 아카데미 심화과정’을 실시한다. 교육은 오는 2월 26일 개강하여 3월 26일 매주 수요일 15시부터 17시까지 강동구민회관 1층 소회의실에서 5주간 진행된다. 

  구는 주민이 스스로 지역사회 문제를 발견,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체를 형성하고 지역행정에 주민의 참여도를 높여 주민 스스로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2012년부터 마을공동체 사업 활성화를 위한 마을학교를 운영해왔다.

  주민들은 마을학교에서 마을공동체 기본개념 이해부터 마을사업 수행을 위한 역량강화까지 주체별·수준별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마을리더 아카데미’ 또한 그 일환으로, 지역의 인적 ·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마을공동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마을 일꾼들을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구는 이미 2012년 1, 2, 3기 총 150명의 수료생을 양성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4기와 5기 총 55명의 마을리더를 배출하였고, 이는 성내2동 안전마을, 천호2동 건강마을운동, 강일동 강일커뮤니티닷컴 등 마을공동체형성 후속활동으로 이어졌다.

  이번 ‘제6기 마을리더 아카데미 심화과정’은 지난 기수와 마찬가지로 마을공동체 교육을 이수했거나 기존에 마을만들기 사업에 참여한 이력이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지난해는 마을의제 발굴에 초점을 두었다면 올해 제6기 교육은 주민모임을 이끌어 갈 리더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집중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을 통해 지역문제를 스스로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있는 마을리더’로 훈련된 교육 수료생들은 행정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마을공동체 사업을 이끌어 갈 리더로 활동하게 될 것이며, 강동구는 이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해식 구청장은 “마을은 희망이다”며 “마을공동체사업으로 더불어 사는 따뜻한 사회를 이루고 사람중심의 정이 넘치는 사회를 만드는데 마을리더들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마을리더들을 양성하는 마을리더 아카데미를 올해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마을리더 아카데미 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강동구청 자치안전과(☎ 3425-5180)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