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문화재 수리 ‘현장 공개의 날’ 시행
상태바
중요 문화재 수리 ‘현장 공개의 날’ 시행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4.06.01 0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문화재 수리 현장의 투명성 강화와 문화재 수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하여, 중요 문화재 수리 ‘현장 공개의 날’을 시행한다.

  오는 6월부터 보물 제57호 ‘안동 조탑리 오층전탑’ 수리 현장을 시작으로, 전국 10개 수리 현장을 공개하고, 내년부터 공개 대상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에 공개하는 안동 조탑리 오층전탑은 통일신라 시대의 전탑(塼塔, 벽돌탑)으로 높이는 약 7m이며, 기단 넓이는 7m이다. 우리나라에 몇 기 남지 않은 전탑 중 하나이며, 그 역사적인 가치와 중요성이 인정되어 1963년에 보물로 지정되었다. 특히, 우리나라 전탑 중에서 1층 탑신부(塔身部, 몸돌) 전체에 화강석을 사용하여 조성한 예는 안동 조탑리 오층전탑이 유일하다.

  화강암과 전(塼)돌을 혼용하여 쌓은 안동 조탑리 오층전탑은 일제 강점기에 해체 보수 후 그동안 부분적인 보수를 해왔다. 2011년도에 시행한 정밀 실측과 구조 안전진단 결과, 지반의 부분 침하와 탑 내부 적심(積心, 다짐흙)의 유출 현상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다. 일부 전돌 층의 이완으로 탑의 붕괴 우려가 있어 2012년 12월부터 분야별 전문가(건축, 구조, 보존처리 등)로 구성된 기술지도단의 조언을 받아 해체 보수 공사를 시행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6월부터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1시간 동안 ▲ 전탑 해체 보수 과정 ▲ 해체 부재 보관 장소와 보관 방법 등을 공개한다. 특히, 조탑리 오층전탑 수리 현장은 탑 중앙을 관통하는 나무 기둥(심주)을 볼 수 있다. 또 공개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현장의 문화재 수리 전문가, 기술자, 문화재 해설사 등의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관람을 원하는 개인과 단체는 전화 예약을 통해 수리 현장 관람이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안동시청 문화예술과(054-840-522)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수리 현장에 대한 공개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수리 현장에 대한 실명제 도입 등 문화유산 3.0 실천 차원에서 정보 공개와 소통의 기회를 점차 확대하여 현장에 대한 투명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