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문화재연구소, 태안 마도 해역 수중 발굴조사
상태바
해양문화재연구소, 태안 마도 해역 수중 발굴조사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4.06.01 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소재구)는 6월 3일부터 충청남도 태안군 마도 해역에서 수중 발굴조사를 시행한다.

마도 해역은 2007년 그물에 걸린 26점의 고려청자가 신고되면서 처음 발굴조사가 시작되었다. 이곳은 예로부터 강한 물살로 인해 선박의 운항이 어렵다 하여 난행량(難行梁)으로 불렸으며, 난파 사고도 빈번하게 일어났다. 그런 위치적 특성으로 인해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마도 1호선(1208년 난파), 마도 2호선, 마도 3호선이 연이어 발굴되었다.

  마도 1호선 등 마도 해역에서 발굴된 3척의 고려 시대 선박은 나주, 고창, 여수 등 전라도 지역에서 곡물, 어패류, 포(布) 등을 싣고 당시 수도였던 개경과 강화도로 가던 중 난파 사고를 당하였다. 이런 사실은 선체 내부에서 발견된 목간이나 죽찰을 통해 알 수 있다. 특히, 마도 2호선에서 매병 2점과 함께 발견된 죽찰을 통해 당시 사람들이 매병을 준(樽)이라고 불렀으며, 참기름이나 꿀을 담는 데 사용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런 죽간이나 목찰 외에도 선체 내부에서 출수한 청자, 도기, 곡물, 젓갈, 선상 생활용품 등은 당시의 사회상과 생활상을 우리에게 생생하게 전해주고 있다.

  이번에 시행하는 수중 발굴조사는 마도 해역에 잠자고 있는 새로운 고선박과 유물 집중매장처를 찾기 위한 것으로 8월 23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