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2021년 치매돌봄 교육 수료
상태바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2021년 치매돌봄 교육 수료
  • 유제 기자
  • 승인 2021.06.01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글로벌뉴스통신]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지난 31일(월) 치매돌봄에 관심이 있는 신중년을 대상으로 “다정한 마음 따뜻한 동행, 치매돌봄교육” 온라인 종강식을 진행했다. 

치매돌봄교육은 100세 시대에 환자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도 치매 증상을 이해 하도록 치매 환자를 위한 정책 소개 등 치매환자와 가족간 부담을 경감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이다.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치매환자는 75만 명, 65세 이상 노인 738만9480명의 10.16%로 노인 10명중 1명이 치매환자라고 밝혔으며 인구고령화로 치매 유병률은 갈수록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제공 : 부천시) 치매교육 홍보 포스터
(사진 제공 : 부천시) 치매교육 홍보 포스터

치매환자 가족에게 가정 내 치매예방 활동과 치매 두려움을 해소하도록 돕는 치매돌봄 교육은 시작 전부터 문의가 많았으며 교육생들의 큰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로 마무리했다. 

이번 교육은 5월 10일부터 5월 31일까지 총 7회에 걸쳐 실시간 비대면 교육으로 실시했다. 

내용은 △치매의 이해 △집단상담 △치매 정신행동증상의 이해 △알기쉬운 재가노인지원센터 △치매어르신 간호원칙과 신체간호 △노인기 치매와 미술치료 △치매환자 가족교육과 장기요양보험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과정으로 구성했다. 

특히, 가족 중 치매환자가 있는 경우 구체적인 행동특성과 대처법을 알려주고 미술치료를 통해 가정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교육으로 큰 공감을 얻었다. 

(사진 제공 : 부천시) 치매교육 강의 사진
(사진 제공 : 부천시) 치매교육 강의 사진

교육생 이○○씨는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지치료방법과 노인장기요양보험에 대해 알게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주변에서 치매에 대해 묻는다면 안내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교육을 이끈 황향임 강사는 “치매는 누가 걸리느냐의 문제가 아닌 언제 걸리느냐의 문제로 항상 즐겁게 살려는 마음과 자신의 건강을 잘 돌봐야 한다”며 “교육과정에서 치매에 대한 관심과 함께 나눈 이야기들이 가족과 주변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자원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장은“100세시대에 환자보다 가족이 아픈 병인 치매를 사전에 예방하고 치매가족과 행복하게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의미있는 교육이다. 하루하루 즐겁고 건강하게 제2의 인생을 만드시는데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기를 바란다”고 축하 인사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