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승민 경영지도사 ,예창-재창-초창-창도 사업계획서 작성법 책소개
상태바
홍승민 경영지도사 ,예창-재창-초창-창도 사업계획서 작성법 책소개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1.06.26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지식과감성#)성공사례 따라하면 성공하는 예창, 재창, 초창, 창도 사업계획서 작성법
(사진제공:지식과감성#)성공사례 따라하면 성공하는 예창, 재창, 초창, 창도 사업계획서 작성법

[군포=글로벌뉴스통신] 창업진흥원에서 주로 진행하는 예비창업패키지 지원사업, 초기창업패키지 지원사업,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청년창업사관학교를 비롯하여 다양한 지원사업이 있다. 그리고 패키지 지원사업 이외에도 마케팅이나 해외진출 등 다양한 지원사업이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사업계획서 양식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문제인식’, ‘실현가능성’, ‘성장전략’, ‘팀 구성’으로 되어 있다.

본 책은 창업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지원사업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가이드 북’이다. 현재 시장에는 과거 운이 좋게 합격한 사업계획서를 활용하여 이른바 ‘컨설턴트’라고 하시는  분들이 본인의 것인지도 불분명한 사업계획서로 장사를 하시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로 인해 우리 스타트업이나 초기창업기업이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어,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런 피해를 방지하고자 매우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이 책을 읽고 준비하시는 모든 대표님들이 꼭 과제 선정되기를 희망한다.

뤼치맘은" 수많은 직장인들이 가슴속에 사표를 품고 다닌다. 누구나 사업가가 되기를 꿈꾸는 시대이다. 실행을 하고는 싶지만 경험도 없고 섣불리 용기가 나지 않는다. 회사를 책임지는 대표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그런데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되는지 잘 모르겠다. 특히 정부에서 지원금이 많이 나온다는데 그런 기회를 살려보고 싶다. 그런분들에게 이책을 권한다." 라고 말한다.

“사업계획서를 잘 쓰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사업계획서 안에 넣을 내용이 충실해야 합니다. 여기까지가 상식입니다. 그럼 우리가 고민해야 하는 것은 바로 충실한 내용입니다. 그럼 충실한 내용은 무엇일까요? 바로 사업을 위해서 준비한 것들을 잘 녹여 내셔야 합니다. ‘예비창업자여서 준비한 것이 부족한데 어떻게 적으란 말이냐?’라고 물어보실 수 있는데 예비창업자 선정되시는 분들의 공통점은 모든 것을 다 준비해 두고 사업자등록 직전에 신청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이십니다. ‘아이디어’만 있는 상태에서 선정되시는 경우는 못 봤습니다.

두 번째로 기술준비가 어느 정도 되어 있어야 합니다. 엔지니어 출신의 창업자분이라 하셔도 특허출원까지는 하셔야 합니다. 예비창업자이셔서 아이디어만 가지고 신청하시는 분이 많이 계시는데,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떨어집니다. 기술준비 사항이 완벽한 상태에서는 정부지원이 필요 없으신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정부지원이 필요하단 의미는 아직 완벽하지 못하기에 지원사업이 필요하다는 의미인데, 안타깝지만 다른 분들은 대부분 준비되신 상태에서 신청을 하시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아직 준비가 덜 되셨다면 조금 더 준비하셔야 하며 특허출원 이외 준비하시는 분은 항목별 예시를 보시면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 본문 中에서

저자 소개 : 홍승민
경영지도사(마케팅) / MOT MBA를 전공했다. 발명특허 15건을 진행했다.
주요 경력으로는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평가위원,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평가위원, 산업기술개발사업 기술개발기획평가단,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평가위원, 경기테크노파크 전문인력, 인천테크노파크 전문위원, 중소벤처기업부 비즈니스 지원단 클리닉 위원, 창업진흥원 아이디어마루, K스타트업 멘토, 경기도 경제과학 진흥원 컨설턴트,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무한도전 멘토,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재도전지원사업 멘토, 부산경제진흥원 창업멘토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