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 코로나19 연체채무자 5차 지원 대책 시행
상태바
캠코, 코로나19 연체채무자 5차 지원 대책 시행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06.30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3월 이후 연체채무 등 연말까지 상환유예, 연체이자 일괄 감면
‘개인연체채권 매입펀드’ 연장해 신용회복위원회 거절 채무자 등 지원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한국자산공사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한국자산공사

[부산=글로벌뉴스통신]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문성유)는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채무자의 상환부담 경감을 위해 연체이자를 감면하고 상환을 유예하는 등 5차 지원 대책을 6월 30일(수)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추가대책은 정부, 「취약 개인채무자 재기지원 강화방안, ’21.6.14」에 따라, 캠코가 코로나19로 인한 연체 채무자와 성실상환 중인 취약계층 채무자 등에게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필요한 지원을 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캠코는 연체 시작이 ’20년 3월 이후이거나, 그 이전에 연체가 시작됐지만 연체를 해소한 경우, 약정채무자에 대해 신청여부와 관계없이 상환을 연말까지 일괄 유예한다. ’20년 3월부터 ’21년 5월말까지 발생한 연체이자도 전액 면제한다.

연체는 없으나 소득감소 등으로 상환유예가 필요한 약정채무자도 신청하면 지원 대상이 되며, 취약계층 특별감면을 받아 상환계획의 80%이상을 성실히 상환한(’21.5.31.기준) 경우, 채무조정심의위원회를 거쳐 잔여채무를 면제한다.

캠코는 6월 30일(수)부터 대상자에게 상환유예, 연체이자 감면, 잔여채무 면제 등 지원제도를 알림톡(문자)으로 개별 발송해 안내할 예정이다. 한편, 캠코는 코로나19 피해 취약 채무자 지원을 위해 ’20년 6월 29일부터 운영 중인 ‘개인연체채권 매입펀드’도 ’21년 12월 말까지 6개월 연장한다.

이에 따라 ‘20년 2월부터 ’21년 12월까지, 연체가 발생한 개인 무담보대출 채권 중 심사거절, 부동의, 실효 등으로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이 곤란한 경우, 채무자는 금융회사 보유 채권을 캠코에 매각하도록 신청할 수 있다.

금융회사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건전성 관리를 위해 필요한 경우 보유 개인연체채권을 직접 캠코에 매각할 수 있다.

캠코는 금융회사나 신용회복위원회로부터 채권을 매입해 코로나19 종식까지 연체가산이자를 면제하고, 소득회복 정도에 따라 상환유예(최장 2년), 분할상환(최장 10년)토록 하거나 채무를 감면(최대 60%)해 지원할 예정이다.

천정우 캠코 가계지원본부장은 “이번 추가대책으로 상환의지는 있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활동이 제한된 분들이 더 큰 어려움에 빠지지 않기를 바란다”며, “캠코가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