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자치경찰위원회, 공동 학술세미나 개최
상태바
부산시자치경찰위원회, 공동 학술세미나 개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08.01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형 자치경찰의 나아갈 방향은?
(사진제공:부산시) 부산 자치경찰제 전면시행 기념 세미나 개최
(사진제공:부산시) 부산 자치경찰제 전면시행 기념 세미나 개최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광역시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정용환)와 한국지방자치경찰학회(학회장 동의대 최종술 교수)는 지난 28일(수) 부산시청 국제회의실에서 공동 학술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부산형 자치경찰제의 나아갈 방향」이라는 주제로 전문가들의 발제와 토론이 진행됐다.

기조강연에서는 「부산자치경찰 시대 개막의 의미와 향후 방향」이라는 주제로 최종술 학회장의 강의가 진행되었다. 최종술 학회장은 자치분권의 이념에 기초한 자치경찰을 ‘지역주민에 의한, 지역주민을 위한, 지역주민의 경찰제도’라 평가하며, 향후 지역치안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반영된 자치경찰 활동, ‘시민 삶의 현장 중심’으로 시민 밀착형 치안서비스 제공, 지역별 특화 치안서비스 제공 등을 나아가야할 방향으로 제시하였다.

(사진제공:부산시) 부산 자치경찰제 전면시행 기념 세미나 개최
(사진제공:부산시) 부산 자치경찰제 전면시행 기념 세미나 개최

이어진 1세션에서는 자치경찰위원회 문봉균 자치경찰관리과장이 「시범운영 평가 및 부산 자치경찰제 추진 방향」을, 제2세션에서는 라광현 동아대 교수가 「치안행정과 자치행정의 업무연계 방안」을, 제3세션에서는 김용호 동서대 교수가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치안 시책 개발 방안」을 주제로 각각 발제했고, 활발한 토론도 이어졌다.

축사와 더불어 제1세션 토론에 참여한 부산시의회 김태훈 행정문화위원장은 자치경찰제가 경찰권의 분산과 국민안전 보호체계 강화라는 두 가지 의미를 모두 살려야 한다고 강조하며, ‘부산형 자치경찰제’의 성공을 위해 충분한 준비와 의견 수렴 과정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정용환 위원장은 ‘앞으로 위원회는 자치경찰제 본연의 취지를 살려 시민이 더욱 안전하고 평온한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자치경찰제의 발전을 위해 지혜를 모으는 자리가 계속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무청중)으로 진행되었으며, 관련 자료는 부산자치경찰위원회 홈페이지(http://www.busan.go.kr/bsapc)에 게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