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관양1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 1주년,공공서비스 거점으로
상태바
안양시 관양1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 1주년,공공서비스 거점으로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1.08.12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안양시)안양시 관양1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 개소 1주년. 지역맞춤형 공공서비스 거점으로
(사진제공:안양시)안양시 관양1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 개소 1주년. 지역맞춤형 공공서비스 거점으로

[안양=글로벌뉴스통신] 안양시의 내실 운영으로 개소 1주년을 맞는 안양 경기행복마을관리소(이하 행복마을관리소/관악대로 359번길 10-33)가 취약계층 복지 및 지역맞춤형 공공서비스 거점으로 정착되고 있다.

안양시와 경기도가 각 50%의 재원을 부담해 운영하는 행복마을관리소는 지난해 8월 24일 안양 관양1동에 개소했다.

낙후지역 주민들의 복지 및 공공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취약계층 도시락 배달, 공구대여, 택배보관, 여성안심귀가 지원, 안전순찰활동 등 주민생활 편의에 한 역할을 하고 있다.

행복마을관리소는 관할지역 동인 관양1동의 주민자치위원회가 운영의 중심이다.

현재까지 동편마을 기초생활수급자 가정을 대상으로 약 580회에 걸쳐 도시락을 배달했다.

매주 목요일 안양시가정방문봉사단으로부터 도시락을 수령, 해당가정에 전달하는 것이다.

독거노인과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의 가스사고 예방을 위한 가스자동차단기 및 화재경보기 14개 가정에 설치한 가운데 9월까지 51가구에 추가할 계획이다.

작년에는 기 설치된 각 가정의 기기 74를 점검하기도 했다.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쓰레기종량제 봉투와 마스크를 포함한 방역물품 전달도 행복마을관리소가 충실히 수행 중이다.

또 관양시장 등 2개소에 자전거 공기주입기를 설치해 자전거 이용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행복마을관리소는 이밖에도 관양1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주축이 돼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화재 및 범죄예방을 위한 순찰활동을 지속하면서 안전한 마을도 거듭나게 하고 있고, 주민들의 평판 또한 좋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행복마을관리소는 취약계층은 물론, 일반주민들의 생활편익증진에 기여하면서 글자그대로 행복을 전파하고 있다며, 원도심지역인 만안구에도 추가설치를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