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2021년 공무원 노사문화 인증 우수기관 15개 발표
상태바
행안부,2021년 공무원 노사문화 인증 우수기관 15개 발표
  • 신욱 기자
  • 승인 2021.09.22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글로벌뉴스통신]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2021년 공무원 노사문화 인증’을 받은 우수기관 15개를 선정하여 발표했다.

「공무원 노사문화 인증제」는 상생협력의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공무원노조, 공무원직장협의회 등 공무원단체와 기관의 우수사례를 인증하고 포상하는 제도로, 2010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다.

2010년부터 2021년까지 총 226개 기관이 신청하여 119개 기관이 인증

공무원 노사문화 인증 발표는 노사문화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전파하여 건전한 노사문화를 공직사회에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와 관련해 행안부는 지난 2021년 9월 14일부터 9월 15일까지 이틀간 정부서울청사에서 심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인증 우수기관은 중앙부처‧지자체‧시도 교육청‧경찰청‧소방청의 신청을 받아 기관장의 노사인식, 노사 협력사업 성과, 합리적 노사관행 노력도 등 서면심사(8.6)와 현지실사(8.9~8.31) 및 발표심사(9.14~15) 등을 노동법 이론과 실무 전문가 등 13명으로 구성(위원장은 백종섭 대전대 교수)된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거쳐 선정되었다.

먼저, 공무원 노사문화 인증 우수기관, ‘대통령표창’ 부분에는 울산광역시, 충북 옥천군이 선정됐다.

국무총리 표창 부분에는 제주특별자치도, 대전 대덕구, 전남 목포시, 경상북도경찰청 등 4개 기관이 선정됐다.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에는 교육부, 소방청, 충청북도교육청, 경기도 파주시·광주시·김포시, 전남 순천시·영암군, 경북 의성군 등 9개 기관이 뽑혔다.

인증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사례는 다음과 같다.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울산광역시는 ‘조직·인사 직렬별 간담회’ 정례적 추진으로 합리직 조직운영, ‘직장내 괴롭힘 금지조례 제정’ 및 노사문화 선진화를 위한 시장공약 실행계획 수립·추진하는 등 공무원 노사관계의 새로운 발전모델을 제시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충북 옥천군은 ‘노사합동 워크숍’, ‘직급별 간담회’ 등을 통해 노사간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노사합동 봉사활동과 기부문화 조성을 통해 공직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였다.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제주특별자치도는 상호신뢰, 소통과 협력의 건전노사문화 구현을 목표로 노사업무를 추진하고 노무관리 전문성 강화를 위해 공직노무담당자 전문관 지정운영, 노사공동 공직자 노사관계진단 설문조사 실시 등 노사갈등 예방을 위해 노무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 점이 돋보였다.

대전 대덕구는 ‘코로나19극복 대덕e로움 협약’, ‘조직문화개선 캐치프레이즈 선정’, ‘협업포인트제 운영’ 등 노사협력사업을 통해 ‘대덕e로움 국가브랜드 대상 수상’, 일과 삶의 균형 지원 조직문화로 노사 상생·협력사업의 성과가 우수하다는 평을 받았다.

전남 목포시는 ‘가족과 함께하는 신규공무원 임용행사’, ‘베스트&워스트 간부공무원 선정’, ‘시의원 갑질행위 중단촉구 릴레이 투쟁’, ‘조합원의 조합비 경감’ 등 합리적인 노사문화 추진 노력을 인정받았다.

경북경찰청은 지난해 6월 직장협의회 설립후 ‘매월 셋째주 수요일 마음을 다해 소통하는 날(삼다수데이) 운영’, ‘외청사 근무직원들의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찾아가는 직장협의회 운영’등 근무조건 개선을 위한 노력이 호평을 받았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오는 12월 중,「2021년도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기관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선정된 인증기관은 인증패를 교부받은 날의 다음 해 1월 1일부터 2년간 효력이 발생 되며, 기관대표와 노조위원장이 공동으로 인증패 현판식을 개최하여 노사간 상생·협력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표창 기관에 대해 대통령상 7백만원, 국무총리상 5백만원, 행안부 장관상 4백만원 이내의 포상금이 수여되며, 행안부 주관 노사합동 국외 선진사례 정책연수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인증기관의 우수사례 등을 중앙 일간지 홍보 및 노사문화 사례집을 발간·배포하여 각급 교육기관 노사관계 교육 시 사례발표에 활용되도록 하고 있다.

고규창 행정안전부 차관은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기관 인증제가 건전한 노사관행을 공직사회에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공무원노조와 직장협의회 등 공무원단체와 기관이 갈등과 대립을 넘어 협력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