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정, “카카오의 골목상권 침범, 소비자에 대한 갑질 횡포"문제 제기
상태바
김한정, “카카오의 골목상권 침범, 소비자에 대한 갑질 횡포"문제 제기
  • 최광수 기자
  • 승인 2021.10.05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국회 정무위원회,예산결산특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국회 정무위원회,예산결산특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

[국회=글로벌뉴스통신]국회 정무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경기 남양주을)은 5일(화) 국감에서,카카오의 무분별한 골목상권 침범을 소비자를 상대로 한 갑질횡포로 규정하고, 이에 대해 공정위의 관리감독 강화를 촉구했다.  

김 의원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카카오의 계열회사 수는 2016년 45개에서 2021년 8월 128개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그 과정에서 카카오는 대리운전 (주)카카오모빌리티, 미용실 네일숍 (주)와이어트, 영어교육(주)야나두, 실내골프연습장 (주)골프와친구, 꽃배달 퀵서비스(T맵상 추가메뉴) 등 전방위적으로 골목상권에 진출하고 있다. 

특히 카카오의 비즈니스 모델이 처음에는 노(No)수수료로 시장장악력을 높인 후 가격을 끌어올리는 전략으로 독과점 지위를 이용한 부당한 가격인상의 전형을 보이고 있다. 

김한정 의원은“택시기사의 80%가 카카오 택시에 가입하자 카카오 모빌리티가 단거리 요금을 최대 8,800원으로 올리려고 시도한 것과 동네 미용실 업주들이 카카오에 지불하는 수수료가 25%에 달하는 점 등이 독과점 기업에서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사례”라고 지적하였다.

아울러 김 의원은 “카카오의 무분별한 골목상권 침범이나 독과점적인 가격인상 행태는 소비자를 상대로 한 카카오의 갑질횡포”라고 경고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플랫폼 기업의 골목상권 침범에 대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청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