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에 쓰레기봉투, 앞치마 주느라 식품진흥기금 줄줄 샌다..
상태바
스타벅스에 쓰레기봉투, 앞치마 주느라 식품진흥기금 줄줄 샌다..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1.10.08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음식점 위생등급제 제도 시행 이후 현재까지 21억 낭비, 제도 내실화 필요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강기윤 의원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강기윤 의원

[서울=글로벌뉴스통신]식품위생과 국민의 영양수준 향상을 위한 사업을 하는 데에 필요한 재원에 충당하기 위해 설치된 식품진흥기금이 불필요한 곳으로 줄줄 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강기윤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받은 「음식점 위생등급제 운영현황」에 따르면 2017년에 처음 제도 시행 이후 현재까지 4년동안 총 14,530개 음식점을 위생 상태가 우수(매우우수, 우수, 좋음)한 업체로 선정하였으며, 해당 음식점들에 총 21억2천만원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4년간 지원했던 전체 6,493건 지원 건 중에 스타벅스에만 628건(9.7%)을 지원했고, 지원한 물품을 보면 마스크, 손세정제 등이 406건, 쓰레기봉투, 위생장갑 등 126건, 상하수도료 등 기타 건이 96건이었다.

전체 지원금액이 563만원 정도니까 스타벅스 한 곳당 평균 10만원도 안되는데, 스타벅스처럼 회사에서 직영하는 곳에 이러한 예산 지원은 불필요한 예산 낭비라는 지적이 이어질 수 있다.

이에 대해 강기윤 의원은, “이러한 운영실태를 보면서 한편으로 보편적 복지의 축소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스타벅스와 같은 직영 지점에 용돈정도 쥐어주는 것이 올바른 행정인가 하는 의문이 든다.”고 지적하며,“식품진흥기금을 올바르게 집행하기 위해서라도 정말로 우수한 업체에게 지원을 듬뿍해 줄 수 있도록 제도를 내실화할 수 있는 방안이 절실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