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산업부 차관 SK E&S서 450만원 금품·향응수수 의혹
상태바
(국감)산업부 차관 SK E&S서 450만원 금품·향응수수 의혹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10.08 2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이주환 의원(부산 연제구)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이주환 의원(부산 연제구)

[국회=글로벌뉴스통신]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부산 연제구)은 5일(화) 박 차관에 대한 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공직자의 중대 비위와 관련된 제보가 접수됐는데 상당한 구체성과 개연성을 갖춰 국회의원의 양심상 또 책무상 이를 국민께 소상히 밝힐 필요가 있다”며 “기업과 정부 관료의 부적절한 유착 관계는 썩어빠진 낡은 관행인 만큼 이를 바로 잡기 위해 사실 확인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이 언급한 박 차관의 비위 내용은 지난 2015년 2월, 강남에 있는 한 요정에서 당시 박기영 에너지수요관리정책단장이 SK E&S 관계자들로부터 350만원 상당의 술과 10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수수했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이 식당은 1인당 46만원∼50만원 정도의 식사비가 들어가며 일명 접객원과의 '2차'가 가능했던 요정”이라면서 “지난 2014년 11월, 위례 열병합 발전시설 관련 사업이 있을 무렵이었다. 수년간 공사가 미뤄져 왔던 것이 박 차관의 산업부 단장 보직 시절 일순간에 공사 인가계획을 내주는 등 SK에 많은 도움을 줬다”며 로비 의혹을 제기했다. 

박기영 차관은 "업무적인 얘기는 하지 않고 통상적인 지역난방 업계 현황에 대해 얘기하는 자리"라며 "제가 그때 계산을 안 해서 잘은 모르겠지만 한 10만원 정도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박 차관의 계속된 변명에 이 의원은 추가 질의에서 박 차관과 SK E&S 관계자들이 주고받은 문자 내용을 공개했다.

이 의원이 공개한 문자에 SK E&S 관계자들은 접대 다음 날 박 차관에게 문자를 보내 '잘 들어가셨습니까? 가방 앞쪽에 작은 성의(상품권 1장)를 넣어뒀습니다'라고 말했고, 박 차관은 '어제 과음 했나 봅니다. 지금도 제정신이 아니네요'라고 답했다.

박 차관이 주장한 식사비 10만원과 관련해서 이 의원은 "어제 350 계산했다"고 SK E&S 관계자들끼리 주고받은 문자 내용도 공개했다.

이주환 의원은 “뇌물죄 혐의가 적용 가능한데, 공소시효 만료까지 약 4개월 남짓 남아있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초대 에너지 차관이자 대한민국 에너지 정책을 전담하는 인사의 비리 의혹인 만큼 조속한 시일 내 공수처에 직고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