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예술과학대, 학생 참여 교육과정개발로 미래산업 역량 강화
상태바
용인예술과학대, 학생 참여 교육과정개발로 미래산업 역량 강화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1.10.13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용인예술과학대)용인예술과학대, 학생 참여 교육과정개발로 미래산업에 필요한 역량 강화
(사진제공:용인예술과학대)용인예술과학대, 학생 참여 교육과정개발로 미래산업에 필요한 역량 강화

[용인=글로벌뉴스통신] 용인예술과학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은 교육 주체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학습주도성과 소속감 고취와 교육 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학과 교육과정개발위원회에 학생위원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혁신적인 발전을 시도하고 있다.

‘학생성공 2023 PLUS’대학 발전계획의 인재상인 ‘자기주도인재, 전문기술인재, 조화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학생의 주도적인 수업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참여가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용인예술과학대학교는 2022학년도 교육과정 개발에 재학생을 개발위원으로 위촉하여 교육과정개발에 학생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능동적인 교육 주체가 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미래산업에 필요한 역량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한 교육과정개발위원회에 학생위원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 개발에는 전문학사 및 학사 학위과정에서 총 33명의 학생위원이 참여하여 학습자가 교육의 주체로서 직접 교육과정 개발 및 진행을 통한 학습자주도형 교육 체제 구축과 교육과정개발에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교육과정개발에 참여하는 학생위원들을 대상으로 2021년 9월 29일 대학 교내에서 워크샵을 진행하였다.

워크샵에서 안종일 교무처장은 “과거에는 교수 중심의 교육이었다면 지금은 학생 중심의 교육으로 변화되어야 하는 상황에 도달해 있는 시점이므로 배움의 주체로서 교육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의견을 개진함으로써 대학의 주인이라는 마음으로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