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균형발전박람회에서 지역혁신성과 뽐내!
상태바
안동시, 균형발전박람회에서 지역혁신성과 뽐내!
  • 김점선 기자
  • 승인 2021.10.27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소멸극복을 위한 정책박람회 특별세션 주관
(사진제공:안동시) 균형발전박람회 개막식
(사진제공:안동시) 균형발전박람회 개막식

[안동=글로벌뉴스통신]안동시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최하는 ‘2021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를 26일(화), 탈춤공원에서 개최했다.

이날 개막식은 오후 1시 30분부터, 국무총리와 국가균형발전위원장, 경상북도지사, 안동시장의 개회사와 축사로 시작되었다. 특히, 개막식 행사에서 청년일자리 혁신사업인 안동형일자리사업에 참가하여 성과를 내고 있는 안동시의 *청년지역혁신가 대표 4인이 무대에 올라 주요 참석인사와 함께 버튼을 누르자, 무대뒤 각종 영상과 특수효과가 펼쳐지는 개막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사진제공:안동시)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김부겸총리
(사진제공:안동시)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김부겸총리

전시회에서는 개최지의 이점을 살려 기초지자체로서 유일하게 17개 시·도와 나란히 지역 전시관을 구성했다. 안동시는 “안동, 지역소멸을 넘어 지역상생 대표 도시로 도약하다”라는 주제를 담은 ▲안동형일자리사업, ▲HEMP규제자유특구, ▲바이오‧백신산업, ▲3대문화권사업, ▲관광거점도시사업, ▲안동포사업 등 다양한 지역혁신정책과 성과를 공유했다.

 

또한, 안동시 전시관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역사VR체험, 목판인쇄체험, 안동포직조체험 등으로 지역의 문화관광자원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고, 다양한 관광홍보 안내서도 비치했다.

안동대학교에서 개최되는 정책박람회에서는, 안동시는 28일(목) 15시부터 “지역 주도 자립 성장 기반 마련을 통한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안동시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이재훈 前경북테크노파크원장, ▲박성수 안동시 부시장, ▲김현기 안동형일자리사업단장, ▲김성환 경북대학교 교수, ▲김상우 안동대학교 교수, ▲이상균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장, ▲조만수 국민대 교수, ▲박일범 유한건강생활 연구소장 등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두루 참여한다.

지역 역점 프로젝트인 안동형일자리사업과 각 세부사업에 대한 평가방법 등에 대한 논의와 함께 거시적인 관점에서 지방소멸과 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이야기를 다룰 예정이다.

또한, 27일(수) 오후 6시, 하회마을 만송정 일대에서 본 행사를 기념하기 위해 선유줄불놀이가 준비되어 있다. 1시간의 식전공연이 끝난 뒤 7시부터 선유(뱃놀이), 줄불·달걀불·낙화놀이(불꽃놀이)로 구성된 450년 전통의 민속놀이를 관람할 수 있다.

셔틀버스는 안동대학교에서 탈춤공원을 지나 하회마을로 **4차례 운행하며, 행사가 끝난 오후 8시 50분에 하회마을 주차장에서 안동시내를 거쳐 그랜드·리첼 호텔에 도착한다.

이번 박람회는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되며, 온라인은 균형발전TV 유튜브 채널과 2021 지방자치‧균형발전 주간 홈페이지(http://www.regionsweek.kr)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특히, 홈페이지에서는 360도 VR 파노라마 영상을 통해 3D 가상 전시관을 구축하여 실제로 전시공간을 걷는 듯한 생동감 넘치는 경험을 선사한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안동에서 지역이 주도하는 초광역협력이라는 주제 아래, 향후 균형발전 정책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는 것은 경북 북부지역에 크나큰 기회이다. 우리시의 균형발전을 위한 혁신시책사업들이 안동을 중심으로 주변 지역에 정책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