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사립유치원 급식도 영양교사 지원 받는다
상태바
소규모 사립유치원 급식도 영양교사 지원 받는다
  • 주성민 기자
  • 승인 2021.11.25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위 법안소위, 소규모 사립유치원에 대한 영양교사 지원 근거 '학교급식법' 개정안 의결

[국회=글로벌뉴스통신] 국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조해진)는 11월 23일(화), 24일(수) 법안심사소위원회(소위원장 박찬대)를 열어 「학교급식법」, 「한국장학재단 설립 등에 관한 법률」, 「학교보건법」,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등 33건의 개정안을 심사, 23건을 의결하였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DB) 조해진 국회의원(국민의힘, 경상남도 밀양·의령·함안·창녕)
(사진: 글로벌뉴스통신DB) 조해진 국회의원(국민의힘, 경상남도 밀양·의령·함안·창녕)

이번에 의결한 「학교급식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코로나19 등 학교급식이 어려운 재난 상황에서 학생들의 가정에 식재료 등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또한, 지난 해 안산의 한 유치원에서 집단 식중독 사태가 발생하는 등 유치원 급식관리 강화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원아 수 50인 이상 100명 미만의 소규모 사립유치원의 급식위생 및 영양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교육지원청에 영양교사를 두도록 하였다. 그동안 원아 100명 미만 사립유치원은 영양교사 배치의무가 없어 관리의 사각지대가 될 우려가 있었다. 

「교육시설 등의 안전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 학교의 소방시설 설치 및 소방차 진입로 확보 현황에 대한 교육부 실태조사 및 조치 근거와, ▲ 교육시설안전사고로 정신적 피해를 입은 학생 등의 심리적 안정과 사회적응을 위한 상담 및 치료 지원 근거 등을 규정하였다. 연간 180여건 내외의 학교 화재*가 발생하고 있으나, 작년 기준 40여개 학교에서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이번 개정으로 학교 화재사고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정기적인 조사와 개선 조치가 가능해진다.
 * 학교화재 발생: 2017년 197건, 2018년 205건, 2019년 173건, 2020년 178건

오늘 의결된 「한국장학재단 설립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 기존 학자금 대출자의 금리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대출로 전환할 수 있는 대상 범위를 확대하고, ▲ 이 법의 적용을 받는 고등교육기관에 평생교육시설과 직업교육기관 등을 포함하는 내용이다. 다만, 학자금대출 대상을 대학생 외에 초·중·고교 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까지 확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교육기회 보장 측면에서 필요하지만, 재정여건 등을 함께 감안해야 한다는 신중론도 있어 계속 심사하기로 하였다.

그 밖에 함께 의결한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장애학생의 정보접근 지원을 위하여 대학이 수업 중 활용하는 영상물에 화면해설, 폐쇄자막, 수어통역 등을 제공하는 내용 등이며, ▲ 「학교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에서는 학교장이 실시하는 보건교육에 휴대폰 과의존 및 도박중독 예방 교육을 명시하였다. ▲ 국립대학병원, 서울대학교병원 등이 산학협력단 등을 설치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도 논의하였으나,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 필요성 등을 감안하여 추후 심사를 이어가기로 하였다. 

이날 소위원회를 통과한 법률안은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와 법제사법위원회의 체계·자구 심사를 거쳐 본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