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경쟁력 강화가 국가경쟁력 강화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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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경쟁력 강화가 국가경쟁력 강화의 길
  • 신욱 기자
  • 승인 2021.12.02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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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전경련)네이처 사이언스 논문게제, 노벨상 필즈상 수상
(사진제공:전경련)네이처 사이언스 논문게제, 노벨상 필즈상 수상

[서울=글로벌뉴스통신]한국의 교육경쟁력은 국가경쟁력보다 뒤떨어져 있으며 대학교육을 중심으로 교육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전경련은 「한국대학 경쟁력 국제비교」 분석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IMD 세계경쟁력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국가경쟁력 순위는 ’18년 27위에서 ’21년 23위로 상승한 반면, 교육경쟁력은 같은 기간 25위에서 30위로 하락했다. 특히 IMD가 올해 실시한 조사에서 대학교육 경쟁력은 64개국 중에서 47위를 차지해 하위권에 있었다.

’21년 세계대학평가, 종합순위 300위 내 G5(美日獨英佛)+韓·中의 분포를 조사한 결과, 한국은 이들 국가 중에서 하위권에 머물렀다.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영국QS의 「World University Rankings」와 중국상해교통대의 「Academic Ranking of World University」의 종합순위 300위 내 대학을 분석한 결과, 한국이 7개 국가 중에서 300위 내 포함 대학 수가 가장 적었다. 특히 올해 글로벌 300위 내 한국대학 9개 중 6개는 전년대비 순위가 하락했다.

우선, 한국대학은 우수논문 생산실적과 연구영향력이 선진국 대비 상대적으로 낮았다. 세계적으로 저명한 ‘Nature’와 ‘Science’에 논문 게재 실적이 높은 세계 300위 내 대학 중 한국대학은 5개에 불과했고, 세계 최고 권위의 노벨상, 필즈상을 수상한 연구업적을 보유한 한국대학도 글로벌 300위 내에 하나도 없었다.

대학 구성원, 졸업생에 대한 평판은 선진국에 비해 저조했다. 교수와 졸업생에 대한 평판도가 높은 글로벌 300위 내 한국대학 수는 각각 7개, 9개로 미국의 54개, 43개에 비해 크게 부족했다.

국제화 수준도 비교열위를 나타냈다. 외국인 교수비율이 높은 글로벌 300위 내 대학 중 한국대학은 한 개도 없었고, 외국인 학생비율이 높은 글로벌 300위 내 대학 중 한국대학은 한 개에 그쳤다.

다음으로, 기업의 수요에 부응하는 인재육성을 위해 4차 산업혁명 관련 학문을 육성하고 이를 통해 졸업생 평판도를 제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체적 방법으로 ①학과별 칸막이 제거, ②문․이과 융합인재 양성, ③해외인재 유치를 위한 비자요건 완화 등을 제시했다. 특히, 한국대학은 수도권 내 입학정원 총량규제에 묶여 학과 신설 및 정원확대에 제한받고 있는 데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컴퓨터공학과의 경우 美스탠퍼드대는 ’08년 141명에서 ’20년 745명으로 정원이 크게 증가한 반면 서울대는 같은 기간 55명에서 70명으로 정체되어 있는 현실을 지적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글로벌 강국이 되기 위해 대학의 경쟁력 강화는 필수”라며 “글로벌 대학 경쟁력 확보를 위해선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고민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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