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쿠데타 1년, 미얀마에 다시 봄을
상태바
미얀마 쿠데타 1년, 미얀마에 다시 봄을
  • 주성민 기자
  • 승인 2022.01.0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데타 1년 맞아 군부 저항 주축 CRPH와 간담회...현지 상황 공유할 것

[국회=글로벌뉴스통신]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은 고영인, 박영순, 송갑석(이상 더불어민주당), 강민정(열린민주당), 강은미(정의당), 양정숙, 윤미향(이상 무소속) 의원, 미얀마 민족통합정부(NUG) 한국대표부와 함께 군부저항 운동의 주축인 미얀마 연방의회준비위원회(CRPH)와 <미얀마 쿠데타 1년, 미얀마에 다시 봄을> 온라인 간담회를 연다. 

(자료제공:용혜인의원실) 간담회 웹홍보물.
(자료제공:용혜인의원실) 간담회 웹홍보물.

용 의원은 “쿠데타가 일어난 지 1년이 흘렀지만 해결은 요원한 상황”이라며, “현 미얀마 상황을 공유하고 할 수 있는 것을 모색해 보자”는 취지에서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민주주의민족동맹(NLD)출신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구성된 미얀마 연방의회대표위원회(CRPH) 의장 아웅 지 (Aung Kyi Nyunt)을 비롯하여 주요 간부들과 국제관계위원회 위원들이 다수 참석한다. 한국측에서는 국회의원들과 정치인(용혜인, 고영인, 박영순, 양정숙, 윤미향 국회의원, 오준호 기본소득당 대선후보)가 참석하며, 미얀마 민족통합정부 한국대표부 양나이툰 특사와 소모뚜 사무처장, 자문역인 박은홍 성공회대 교수 등도 참석한다. 

지난 2월 군부 쿠데타 이후 대한민국 국회는 미얀마 군부를 규탄하고 민주주의 회복을 지지하는 결의안을 발표했으며, 여야 국회의원 60여 명이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 의원모임을 결성한 바 있다. 용혜인 의원은 군부 협력 기업 조사와 한국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포함하는 결의안을 발의했으며, 대정부질문과 국정감사에서 미얀마 유상원조 사업 문제와 포스코가 미얀마 군부에 군함을 ‘꼼수 수출’한 문제를 다룬 바 있다. 

용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메시지에서 “단기적 국익만을 추구하는 외교노선과 기업편향적 질서 속에서 진지한 논의는 실종된 상황”이라고 밝히며, 좀 더 진지하게 미얀마 문제에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는 입장이다.

이날 간담회는 1월 10일(월) 오전11시(미얀마 시간으로 오전 8시 30분)에 열리며, 방청 및 취재 등은 용혜인 의원실(02-784-3063, hello@yonghyein.kr)에서 문의를 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