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부산을 다시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핵심거점으로
상태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부산을 다시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핵심거점으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2.01.15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부산=글로벌뉴스통신]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는 15일(토) 부산 지역 방문 일정에 맞추어 부산 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윤석열 후보는 지역 방문을 계기로 “부산을 수도권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국가발전의 성장축이자 경제발전의 핵심거점”으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윤 후보는 이를 통해 “부산에 청년과 기업들이 모여들게 만들고, 2030 월드엑스포 유치와 가덕신공항 조기 건설을 통해 글로벌 해양ㆍ물류ㆍ금융ㆍ관광도시로 비상할 것”이라며 부산 지역을 위한 공약 12가지를 제시했다.

-부산 지역을 위한 공약 12가지 -

1. 2030 월드엑스포 유치 적극 지원

‘2030 월드엑스포’ 유치를 적극 지원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G7 국가로의 진입 기틀은 물론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겠습니다.

2. 예타면제로 가덕도 신공항 조기 건설

예타면제를 통해 가덕도 신공항의 조기 건설을 추진하겠습니다. ‘2030 월드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동북아시대 유라시아 관문 공항으로서의 기능을 실현하겠습니다.

3. 부산항 북항재개발 사업 조속 완성

북항재개발 사업을 부산 미래 100년을 위한 주요 사업으로 인식하고, 항만시설 재개발ㆍ철도시설 재배치ㆍ주변지역 연계 통합 개발 등을 통해 북항을 국제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해양산업 허브로 육성하겠습니다.

4. 경부선 철도 지하화 추진

100년 이상 단절된 도심을 연결시키고 주변 도심재생을 촉진하는 경부선 철도 지하화를 추진하겠습니다.

5. 부울경 GTX 등 광역교통망 대폭 확충으로 동남권 광역경제권 형성

수도권 GTX에 해당하는 광역급행철도인 부울경 GTX를 건설하겠습니다. 취약한 광역 교통망을 대폭 확충하여 부산ㆍ울산ㆍ경남을 1시간 생활권으로 연결하고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할 동남권 광역경제권을 형성하겠습니다.

6. 55보급창과 8부두 도심 군사시설 이전

부족한 도시공간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부산 도심에 위치한 55보급창과 8부두 이전을 추진하겠습니다.

7. 침례병원 공공병원화, 아동전문 응급병원 설립 등 공공의료망 확충

지역 간 의료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부산 권역별 거점 공공병원을 확보하여 공공의료망을 확충하고, 신속하고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8. 글로벌 블록체인 특화도시, 디지털 융·복합 허브로 조성

블록체인 창업거점 인프라 확충, 블록체인 특화 클러스터 조성 등을 통해 블록체인 산업생태계를 확산시키고 지원을 더욱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9. CCUS 플랫폼 선제적 구축

부산 시민의 쾌적한 저탄소 생활환경을 위해 주거와 편의성을 갖춘 생활형 공원ㆍ문화공간 등 생태ㆍ그린 인프라를 확충하고, 낙동강 하구 일원에 맥도 100만평 그린시티를 조성하는 등 탄소중립 그린 환경도시를 추진하겠습니다.

10. 해사전문법원 설립 해양금융ㆍ해운기업 클러스터 구축

부산의 풍부한 해양 인프라를 바탕으로 관련 지식서비스 산업을 육성하고, 해양금융과 해운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해양금융 중심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11. 글로벌 해양문화관광 도시로 재도약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노력을 계기로, 천혜의 자연환경을 품고 있고 부산국제영화제ㆍG-STAR 등 세계적인 이벤트를 열고 있는 부산이 다시 매력적인 글로벌 해양문화관광 도시로 재도약하게 만들겠습니다.

12. 공공기관 지방이전 적극 추진

지방의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인 시대에 수도권에 대응하는 새로운 성장축을 만들어내기위해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차원에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