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지영 부산시의원, 자연보호운동인 쓰담달리기 활성화 조례 제정
상태바
윤지영 부산시의원, 자연보호운동인 쓰담달리기 활성화 조례 제정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2.01.2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 윤지영 의원(비례대표, 국민의힘)
(사진:글로벌뉴스통신) 윤지영 의원(비례대표, 국민의힘)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의회 기획재경위원회 윤지영 의원(국민의힘, 비례)이 제301회 임시회 에 발의한 「부산광역시 쓰담달리기 활성화 및 지원 조례」는 「자연환경보전법」 제5조를 근거에 두고 깨끗한 자연환경과 부산광역시민의 건강한 생활 유지를 함께 도모할 수 있도록 제정하였다고 24일(화) 밝혔다.

이 조례는 17일 해당 상임위인 도시환경위원회를 원안가결로 통과하였고 26일 본회의 심사를 기다리고 있는 실정이다.

윤의원은 “조깅과 산책 등을 통해 쓰레기를 줍는 행위는 결국 자연환경보전과 시민들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운동을 활성화 시킴으로써 건전하고 건강한 부산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라며 조례 제정의 이유를 밝혔다.

윤의원이 대표 발의한 쓰담달리기 활성화 조례는 영어로 플로킹(ploking=플로깅(plogging)+조깅(jogging))인데, 쓰레기를 줍는 운동으로 스웨덴에서 시작한 새로운 운동방식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많이 참여하고 증가하는 추세이다. 신조어인 플로깅을 윤의원은 한글로 전환하면서 “쓰담(쓰레기를 담으면서)달리기”한다는 의미로 플로깅의 의미를 100% 담아냈다는 하였다.

윤의원이 대표 발의한 조례안의 주요 내용을 보면 먼저, 조례의 근거법을 「자연환경보전법」 제5조에 두고 있으며, 자연환경 보호운동 차원에서 환경도 살리고 시민의 건강한 생활도 함께 도모할 수 있도록 한 것을 조례제정의 목적으로 삼았다. 그리고 쓰담달리기에 대한 정의를 개인이나 단체 등이 부산의 산, 공원, 하천, 바다에서 조깅 및 산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행위 일체로 규정하였으며, 시민의 쓰담달리기 참여 확산을 위하여 시장은 활성화 시책을 수립하고 필요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였다.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에는 쓰담달리기의 활성화 및 지원사업에 관한 사항에서부터 국내외 교류촉진을 위한 사항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쓰담달리기에 대한 교육 및 홍보도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활동들은 시에서 뿐만 아니라 법인, 단체 등과의 협력체계도 구축되어야 하고 시민의 참여도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내용도 규정하도록 하였다.

윤의원은 본 조례가 시행되게 되면 부산시민의 건강권이 확보될 뿐만 아니라 부산의 자연환경 보호도 함께 추진될 수 있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쓰담달리기 관련 행사들이 시에서 지속적으로 개최가 된다면, 부산시민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