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았다 다시 아파지는 발바닥? 족저근막염 의심
상태바
괜찮았다 다시 아파지는 발바닥? 족저근막염 의심
  • 신욱 기자
  • 승인 2022.01.26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연세스타병원)2020년 족저근막염 통계
(사진제공:연세스타병원)2020년 족저근막염 통계

[성남=글로벌뉴스통신]족저근막염의 증상은 발바닥 통증,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디딜 때 통증, 발등 쪽으로 발가락을 구부릴 때의 통증 등이 있다. 걷기 시작하면 아파졌다가 이내 통증이 경감되지만 걷는 시간이 많아지면 통증이 더 악화되기도 한다. 걸을 때 뒤꿈치로 디디지 못할 정도의 통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평발, 당뇨, 관절염 환자 분들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약 6주에서 8주 사이에 좋아지는 족저근막염은 조기 치료시기를 놓쳐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증세가 오래 경과되면 6개월 이상의 보존적 치료를 해야 호전될 수 있다. 

조기에는 약물 복용을 하며 보조기 착용 등을 통해 발의 휴식을 취해야 한다. 도수치료, 체외충격파 등을 함께 진행하면 증상의 빠른 호전을 도울 수 있다. 세포의 재활성화와 신속한 조직 재생을 돕는 프롤로 주사도 있다. 집이나 회사에서 의자를 활용한 족저근막 강화 스트레칭도 도움이 된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및 체외충격파 등의 보존치료에도 6개월 이상 증상 호전이 없고, MRI 등 정밀검사에서 5mm 이상의 근막비후 및 파열 소견이 보이는 경우에는 수술 치료를 해야 한다. 근막에 발생하는 압력을 감소시키는 족저근막 절개술과 관절 내시경을 이용하는 유리술이 있다.

권오룡 정형외과 전문의(연세스타병원 병원장)는 “비만, 갑작스러운 격한 운동 등도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된다. 특히 불어난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 운동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무리해서 발병되는 질환들이 많다. 그렇다고 운동을 멀리하면 안된다. 자신의 체력에 맞게 운동량을 서서히 올려가면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한다. 하지만 발바닥 통증이 시작됐을 때는 발에 충분한 휴식 시간을 줘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