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국책은행 본점 ‘서울 알박기’삭제...개정안 발의
상태바
김두관, 국책은행 본점 ‘서울 알박기’삭제...개정안 발의
  • 주성민 기자
  • 승인 2022.04.04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책은행 본점 ‘서울특별시’소재를 ‘대한민국’으로 바꾸는 개정안 발의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두도록 한 한국은행?한국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 대상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김두관 국회의원.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김두관 국회의원.

[국회=글로벌뉴스통신] 국책은행(한국은행,한국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 소재지를 서울특별시로 제한하는 강제조항을 삭제하고, 대한민국 어디서나 본점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개정안이 4일(월) 국회에서 발의됐다.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양산을)은 국책은행 소재지를 대한민국 어디에나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한국은행법 일부개정법률안」, 「한국산업은행법 일부개정법률안」, 「한국수출입은행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국책은행의‘서울 알박기’조항을 삭제해 서울특별시 일극주의를 탈피하고, 지방으로 이전하자는 취지다.

현행법은 국책은행의 주 사무소 혹은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설치하도록 규정되어 있었다. 따라서 국책은행의 지방이전은 사실상 불가능했고, 국책은행의 서울 일극주의가 균형발전을 가로막는다는 비판이 빗발쳤다. 개정안은 대한민국 어디에나 주 사무소 혹은 본점을 둘 수 있도록 개정함으로써 국책은행의 지방이전 가능성을 열어뒀다.

해당 법을 대표발의한 김두관 의원은 “스위스와 같은 분권을 통해 최대한 지방정부의 자율성과 내재적 발전전략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면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이들 은행 본점을 서울에 둬야 한다는 강제조항을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라고 밝혔다. 김두관 의원의 국책은행 ‘서울 알박기’조항을 삭제하는 개정안 발의는 20대국회인 2018년 이후 두 번째 발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