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누수 수도요금 감면
상태바
용인시, 누수 수도요금 감면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2.04.14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용인시)용인특례시, 누수 수도요금 감면
(사진제공:용인시)용인특례시, 누수 수도요금 감면

[용인=글로벌뉴스통신] 용인시 상수도사업소는 사용자의 고의나 과실 없이 지하 급수관 누수로 인해 과도하게 수도 요금이 부과된 경우 '누수감면' 신청하면 요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

실제로 지하 수도관에서 누수가 생겨 과다하게 요금이 부과 됐지만, 억울하게 수도 요금을 납부하는 경우가 많았고, 검침 과정에서 누수가 생긴 사실을 안내 받았지만 감면신청 기간이 지나 감면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 같은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시 상수도사업소 체납관리팀은 2020~2021년 누수로 의심되는 체납 사례 85건을 확인, 체납자에게 직접 누수 감면 제도를 안내해 과다 부과된 수도요금 감면해 줬다.

누수 감면은 사용자의 고의나 과실이 아니라 지하 급수관의 노후로 인한 누수가 발생했을 때 초과 발생한 상수도 요금을 감면해 주는 제도다. 단, 변기나 물탱크, 노출된 수도관에서 발생한 누수는 제외한다.

감면 금액은 누수 발생 직전 3개월간 평균 사용량을 기준으로 초과한 사용량을 요금으로 환산해 50% 감액하고, 나머지 50%는 평균 사용 요금과 합산한 후 산정한다.

감면 신청은 누수가 생긴 곳을 찾아 복구한 후 고지서를 받은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공사 비용이 기재된 영수증, 공사확인서, 누수 공사 과정이 전·중간·후로 담긴 사진을 첨부해 상수도사업소로 신청하면 된다.

갑작스럽게 수도 요금이 많이 나왔다면 집안에 있는 모든 수도꼭지를 잠그고 수돗물 사용을 중지한 상태에서 수도계량기 계기판이 돌아가는지 확인해야 한다. 계기판이 움직이면 누수가 의심되므로 빨리 수리해야 큰 누수로 이어지지 않는다.

시 관계자는 "많은 분들이 누수 감면 제도가 있다는 것을 몰라 과다하게 부과된 수도요금을 전액 납부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해 안타깝다"며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고 누수로 인한 요금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