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설명가능한 인공지능 기술" 금융에 본격 도입
상태바
IBK기업은행, "설명가능한 인공지능 기술" 금융에 본격 도입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2.04.28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AI기술을 해석하여 설명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I, 이하“XAI”) 기술을 도입하고, 다양한 금융서비스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패키지를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기존 AI기술은 복잡한 처리 과정으로 결과 값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기  힘들었다. 이는 금융, 의료 등 설명이 필요한 분야에서 공정성,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있었다.

기업은행은 ’21년 8월부터 약 8개월간 KAIST 설명가능 인공지능연구센터(센터장 최재식)와 협력을 통해 XAI기술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XAI모델은 금융서비스로의 확장에 주안점을 두고 개발되고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차별점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은행이 금융 서비스에 인공지능 활용 시, 판단근거 및 정확한 설명이 가능하여 더욱 신뢰 높은 AI 금융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기업은행은 이번 XAI모델을 기존에 운용중인 기업 예측모형에 적용해 예측결과와 객관적인 설명정보를 영업현장에 제공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XAI기술이 마케팅, 여신심사, 신용평가 등 다양한 금융 업무에 도입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이 기술을 활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금융 혁신을 이루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기업은행)IBK  CI
(사진제공:기업은행)IBK C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