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제5회 멕시코시티 국제문화상' 특별상 수상
상태바
시흥시, '제5회 멕시코시티 국제문화상' 특별상 수상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2.05.17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시흥시)시흥시, '제5회 멕시코시티 국제문화상' 특별상 수상
(사진제공:시흥시)시흥시, '제5회 멕시코시티 국제문화상' 특별상 수상

[시흥=글로벌뉴스통신]시흥시는 멕시코 멕시코시티와 UCLG(세계지방정부연합)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5회 멕시코시티 국제문화상'에서 시흥시 코로나19 대응 혁신사례 '비대면 시민 원스톱 창작시스템(A non-contact community art project)'이 특별상을 확정, 본선에 올랐다고 17일(화) 밝혔다.

UCLG 문화위원회가 주관하는 '제5회 멕시코시티 국제문화상'은 '코로나19 위기와 팬데믹 이후 문화적 권리 증진에 기여도가 높은 도시 1개와 개인 1명'에게 수상한다. 올해는 미국 캘리포니아, 영국 런던, 호조 멜버른 등 전 세계 101개 도시가 도전했다. 시흥시는 본선진출 50개 도시에 선정되어 특별상 수상 및 최종심의 자격을 부여받게 됐다.

UCLG는 국제연합(UN)이 유일하게 인정한 세계 최대 지방정부 국제기구로 UN 193개 회원국가 중 140개국의 24만여 개 지방자치단체와 175개 지자체 협의체가 가입돼 있다. 한국은 모두 26개의 회원이 가입돼 있다.

시는 2020년 초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모든 일상이 멈춘 가운데 전국 지자체 최초로 '비대면 시민 원스톱 창작시스템'을 혁신 도입한 바 있다.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주민들의 심리적 긴장감 해소와 이를 통한 공동체성 회복 등 지역문화생태계 활력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공동체의 강한 연대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 아트(Community Art)' 개념을 도입해 비대면이지만 공동체를 위한 연결의 가능성과 그 확장성을 높여 포스트코로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는 시의 정책적 노력과 시민 의식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흥시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우리 시의 문화정책 분야가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고 세계 유수의 문화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계기를 만들어 준 것"이라며 "남은 최종심의 준비도 최선을 다해 57만 시흥시민의 힘으로 완성된 '비대면 시민 원스톱 창작시스템'을 국제사회에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5회 멕시코시티 국제문화상 최종 우승 도시는 6월 중 발표되며, 시상식은 오는 9월 멕시코시티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