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포항시·POSTECH, “의료보국 위한 의사과학자 양성하겠다”
상태바
경북도·포항시·POSTECH, “의료보국 위한 의사과학자 양성하겠다”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2.05.19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과학자 양성 출범식...23년 개원 의과학대학원도 공개
경북도·포항시·POSTECH 공동 노력으로 차별화된 의사과학자 양성 본격화
의과학대학원 설립을 통해 포항을 대한민국 바이오헬스산업 新성장 거점으로!

[포항=글로벌뉴스통신]교육보국(敎育報國)의 뜻으로 세워진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무환)이 의사과학자 양성을 통한 의료보국(醫療報國)에 나선다.

포항시, 경상북도, POSTECH은 19일(목) 포스텍 융합연구동에서 과학·의료계 인사들과 함께 의사과학자 양성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2023년 개원하는 의과학대학원도 처음으로 공개됐다.

이날 행사에는 지역 국회의원, 강성조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최도성 한동대 총장 등 지역 인사와 이용훈 UNIST 총장, 유욱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장, 한진관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장 등 과학기술계 인사, 하충식 한마음창원병원 이사장, 이철희 중앙대 광명병원장, 김문철 에스포항병원장, 안우섭 경희요양병원장 등 의료계 인사들이 모였다.

(사진제공:포항시)경북도 포항시 POSTECH, 의료보국 위한 의사과학자 양성하겠다 한 목소리 높여
(사진제공:포항시)경북도 포항시 POSTECH, 의료보국 위한 의사과학자 양성하겠다 한 목소리 높여

의사과학자는 기초과학과 공학을 기반으로 의학지식을 갖춰 과학 혹은 공학과 의학의 융합분야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의사를 의미한다.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의 절반이 의사과학자일 뿐 아니라, 코로나19 백신 개발 역시 의사과학자들이 주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POSTECH은 우리나라의 급속한 초고령 사회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방사광가속기, 세포막단백질연구소 등 우수한 바이오분야 인프라를 기반으로 2023년부터 의과학대학원을 개원하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겠다고 지난해 발표했으며, 포항시·경북도와 함께 공학 기반의 연구중심의대 설립에 적극적으로 나서왔다.

이날 공개된 의과학대학원은 융합대학원 내에 설치되며, 의사면허 소지 여부와 관계없이 진학할 수 있는 의과학과 의공학 중심의 대학원 과정이다.

이 과정은 POSTECH이 목표로 하고 있는 공학 기반의 연구중심 의대 설립을 위한 첫 단계로, POSTECH은 기존 학과와 연계한 학제간 융합 교육과 연구를 통해 다양한 의료 수요를 충족하는 한편, 바이오·헬스산업의 육성과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로 추진했다.

김무환 POSTECH 총장은 “초고령사회로의 급속한 진입,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바이러스라는 인류 공통의 도전이 우리 앞에 놓여 있다”며, “그 해법은 과학과 공학, 의학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의사과학자가 11만 여 의사들과 함께 만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포스텍이야말로 혁신적인 의학교육을 통해 인류의 건강한 삶을 선도할 의사과학자를 양성할 수 있는 단단한 기반을 갖추고 있다”며, “인류의 미래에 필요한 의사과학자 양성으로 국가와 인류 발전에 기여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장식 포항시장 권한대행은 “임상중심 의학교육에서 연구중심 의학교육으로의 전환으로 미래형 의학교육의 표준모델을 국가에 선도적으로 제시하고, 더 나아가 포항이 대한민국 바이오헬스산업의 新성장 거점이 돼 국가균형발전의 성공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온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