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 도우미, 중기무역촉진단
상태바
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 도우미, 중기무역촉진단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4.11.02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도 무역촉진단 파견사업 주관단체 모집

중소기업 무역촉진단 파견사업이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도 해외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지원업체(개사) : (‘11) 2,831 → (‘12) 2,729 → (‘13) 3,332 → (‘14 목표) 3,500
   * 계약액(백만불) : (‘11) 1,107 → (‘12) 1,355 → (‘13) 1,800 → (‘14 목표) 2,000

 무역촉진단 파견사업은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과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중소기업 업종별 협회·조합을 주관단체로 선정, 기획부터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밀착 관리하면서 참여기업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반영해 줌으로써 참여업체의 호응이 매우 높다.

기능성 의류원단을 제작하여 국내 대기업에 납품하고 있던 K사는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파리에서 개최되는 세계적인 섬유관련 전시회인 프리미에르비죵*에 수년간 참가신청을 했었다.

     * 지난해 전세계 5,000여개 신청업체 중 1,949개사(39%)가 참여기업으로 선정되었으나, 한국관 참가희망기업 27개사 중 20개사가 선정(74%)

그러나, 낮은 브랜드인지도 때문에 서류심사에서 번번이 고배를 마시다가 섬유수출입조합에서 해당기업의 기술력 및 품질 경쟁력에 대하여 주최사를 대상으로 지속 설득해 전시회 참여기회를 잡을 수 있었고, 프랑스, 독일 등의 바이어와 상담을 통해 450천불(4.7억원) 상당의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

 K사의 A대표는 “조합이 전시 주최사를 설득하고, 사전에 바이어 상담 노하우 교육까지 실시해주어 전시회에 참여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예상보다 높은 수출성과를 달성했으며, 지속적인 수출 확대가 예상된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LCD진공로봇을 대기업 1차 벤더사에 공급하던 T사는 꾸준한 기술투자와 연구개발로 높은 기술력과 품질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업체 대비 낮은 인지도로 수출 애로를 겪어왔다.

 이에 중국 디스플레이 수출컨소시엄 사업에 참가하여 총 3건, 20억원 상당의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

 컨소시엄 주관단체인 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중국 내 최대 회원사를 보유한 심천디스플레이협회와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기술세미나를 개최하고, 중국 패널기업인 B사를 초청하여 심층상담을 주선하는 등 바이어 상담에서 수출계약 체결까지 밀착 지원하였다.

중소기업청은 11월 3일부터 중소기업 해외마케팅의 주요수단인 무역촉진단 파견사업의 지원대상 전시회·컨소시엄 및 주관단체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참여를 희망하는 업종별 단체는 11월 3일(월)부터 17일(월)까지 2주간 중소기업해외전시포털(www.sme-expo.go.kr)을 통해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 무역촉진단이란? : 전문업종 위주의 해외전시회, 수출컨소시엄 등의 파견을 통해 중소기업의 수출촉진 및 저변확대,(단체전시회) 해외에서 개최되는 업종별 전문전시회에 한국관을 구성하고, 관련업종 중소기업을 파견하여 바이어 상담,(수출컨소시엄) 중소기업간 컨소시엄을 구성, 마케팅 전문기업 등을 활용하여 수출구조고도화 계획을 수립하고, 해외시장 공동개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