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교육지원청, 2권역 시흥 학교-마을 교육협의회 운영
상태바
시흥교육지원청, 2권역 시흥 학교-마을 교육협의회 운영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2.07.28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시흥교육지원청)시흥교육지원청, 2권역 시흥 학교-마을 교육협의회
(사진제공:시흥교육지원청)시흥교육지원청, 2권역 시흥 학교-마을 교육협의회

[시흥=글로벌뉴스통신]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조동주)은 7월 25일(월) ~ 7월 28일(목), 4일간 시흥 2권역 학교-마을 교육협의회 학교급간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흥 학교-마을 교육협의회란 관내 유·초·중·고 100개의 전체 학교를 마을 단위의 16권역으로 조직하여 각 소속 학교 교직원, 마을 대표가 함께 소통하고 학교급간 교육과정을 연계 운영하는 교육 협의체이다. 시흥 2권역은 정왕본동 권으로 소속교로는 군서초, 생금초, 군서미래국제학교, 경기스마트고 등이 있다.

경기스마트고등학교(교장 이선길)는 시흥혁신교육지구사업 ‘학교 안 체험교실’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학교의 시설물과 기자재를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사업을 2020년부터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번 ‘학교 안 체험교실‘ 프로그램은 경기스마트고등학교의 4개 학과의 교육과정 일부를 초등학교 학생 수준에 맞게 변경하여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다.

4월에 있었던 시흥 학교-마을교육 협의회를 통하여 군서초등학교와 생금초등학교가 대상 학교로 선정되었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1일 5시간씩 한 학교당 2일간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운영했다.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 스마트전기과에서는 Sky Racing Go Go!!라는 타이틀로 드론 키트를 이용한 ‘나만의 드론 제작하기’ ▲ 컴퓨터응용기계과에서는 3D모델링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한 것을 3D프린터로 출력하여 ‘탁상시계 만들기’▲ 기계산업설계과에서는 3D프린터와 함께하는 생활용품을 제작‘내 소품 내가 만들기’▲ 뷰티아트과에서는‘블링 블링 꾸미는 녀석들’이라는 주제로 색칠하기, 화장품 만들기, 네일아트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교 학생들은 경기스마트고등학교의 재학생들의 도움을 받아가며 프로그램에 즐겁게 참여했으며, 본인들이 직접 만든 작품을 집에 가져갈 수 있어 너무 행복해하는 모습이었다.

 경기스마트고등학교 이선길 교장은 교육과정을 내실화하고, 지속적인 교육 환경개선을 통해 학생의 성장을 돕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지역사회에서 학교가 차지하는 물리적 공간이 더 가치 있게 활용될 수 있도록 교직원들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2023년도 체육관 완공 후 학생 식당을 신축된 체육관으로 이전하게 되면, 기존 식당 공간을 이용하여 국제규격을 갖춘 드론 축구장을 겸한 드론 실습실과 쾌적한 환경의 피부미용 및 헤어 실습실로 구축하는 방안도 밝혔다.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 조동주 교육장은 “경기스마트고등학교에서 실시된 ‘학교 안 체험 교실’프로그램은 시흥교육지원청 학교-마을 교육협의회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친 관·학 협력을 통한 초·중·고 연계 교육과정의 좋은 예”라며, “ 앞으로도 학교의 훌륭한 공간과 기자재를 지역사회와 공유함으로써 지역사회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 진로 선택의 기회로 삶을 수 있는 다양한 학교급별 연계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