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우현 부산시의원, 제309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시정질문
상태바
송우현 부산시의원, 제309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시정질문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2.10.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시의회) 송우현 의원(동래구2)(온천2·3동, 사직1·2·3동)
(사진제공:시의회) 송우현 의원(동래구2)(온천2·3동, 사직1·2·3동)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송우현 의원(국민의힘, 동래구2)은 부산형 일자리 사업 대상기업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논란에 대해 부산시가 충실한 해명을 통해 이를 적극적으로 해소하고, 사업 추진에 일말의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을 제309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주문했다고 30일(금) 밝혔다.

송 의원은 양질의 일자리를 통한 고용과 소득의 안정이 인구유출과 도시경쟁력 약화를 겪고 있는 부산의 숙제를 해결할 유일한 해결책이며, 오늘의 시정질문의 취지도 이와 동일선상에 있는 중요 정책인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의 성공이 그 목적임을 분명히 했다.

부산형 일자리 사업이 ‘주축기업을 통한 협력업체 동반성장과 미래형 클러스터 구축’이라는 특성상 사업의 성패가 사업 대상자에 달려있다고 강조하고, 현재의 사업 대상자인 K사EM의 적정성에 대해 조목조목 따져 물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K사EM의 모기업인 K사는 정부출연금을 임의로 사용하여 업무상 횡령으로 벌금과 징역을 선고받은 전력이 있고, 이는 산업통상자원부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심의위원회의 보조금 지원 거부 사유가 됨에도 불구하고, 부산시가 K사와 K사EM이 별개 법인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이를 문제 삼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사업자인 K사EM은 2019년 하반기에서야 설립되었으나, 상생형 일자리 추진합의는 K사EM이 아닌 K사와 2019년 4월부터 진행되었고, 투자양해각서 또한 K사EM이 아닌 K사를 상대방으로 체결했으므로, K사EM의 설립은 결국 본 사업의 대상자로 선정되기 위한 일종의 편법이라는 것이다. 송 의원은 또한 사업자 선정 당시 적정기업 명단에 다른 기업들이 있었음에도 부산시가 K사EM을 선정한 것에 대해 분명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도 말했다.

송 의원은 이어서 부산시가 직접 배포한 보도자료에 ‘K사EM이 글로벌 완성차업체 B사와 총 400만대 부품공급계약을 맺고, 이는 연평균 매출 규모 1.5조원에 달한다’고 밝혔으나, 2020년 5월에 이 계약이 파기되었음에도 이를 사업 추진과정에서 알지 못했거나, 알고도 묵인한 사실을 꼬집었다.

실제로 B사와의 계약은 여러 언론에서 본 사업 성공여부의 핵심으로 보도되고 있었고, K사EM이 제출한 최초 사업계획서와 부산형 일자리와 관련한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의 첫 줄에 등장할만큼 핵심 사안이었으나, 지금의 부산시는 ‘수주는 계획일 뿐이었다.’,‘계약체결 내용은 오보였다.’,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적이 없다.’라는 식으로 회피하고 있다며, 기업의 현황과 전망이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 대상자 선정의 가장 중요한 평가지표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묵과한 부산시를 송 의원은 질타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2020년 9월에 열린 제8대 부산시의회 제290회 임시회 기획재경위원회 회의록에도 등장하며, 당시 일자리경제실장이 ‘완성차업체에서 10년간 부품을 구입하겠다는 확정적인 계약서가 보완되어야 하며, 그게 나와야지 상생형 일자리를 지정할 수 있겠다. 그게 핵심요소이기 때문에 아직 협상이 진행중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일련의 모든 내용을 살펴볼 때 B사와의 계약 성사 여부와 사업 대상자 선정이 무관하다는 부산시의 말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것이 송 의원의 주장이다.

송 의원은 사업계획서 변경과 관련해서도 질문을 이어나갔다. 먼저 투자계획에서 당초 2021년에 1,246억, 2022년에 222억 투자하겠다고 했다가 변경 후 2021년에는 482억으로 3분의 1로 줄어들고, 2022년에는 638억으로 3배나 급증하는 것이 K사EM의 자금조달 상황에 문제가 생긴 걸 반영할 수도 있다고 짚었다.

또한 생산계획 중 생산품목에서 당초 전기차, 전동화, 수소차의 3개 분야 8개 항목을 제시했다가 변경 후 전기차 1개 분야 3개 항목으로 축소되었음에도 사업성 전망 추정 재무제표에서 내부수익률(IRR)이 10.58%에서 29.01%로 급증하고, 순현재가치(NPV)가 54억에서 2,771억으로 폭증하는 것이 결코 정상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송 의원은 원‧하청 간 기술이전 문제를 제기했다. 2020년에 부산시가 부산산업과학혁신원(BISTEP)을 통해 8천만원을 들여‘부산형 일자리 노사 및 원하청 상생모델 구체화 용역’을 진행했을 만큼, 부산형 일자리는 ‘주축기업을 통한 협력업체의 동반성장과 미래형 클러스터 구축’이 본래 취지이고, 발생하는 투자와 고용 또한 K사EM이 아니라 협력업체가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는데, 기술이전에 큰 걸림돌이 생겼다는 것이다.

주요 언론보도를 보면 K사EM은 현재 타 부품업체 S사와 핵심인력과 핵심기술의 유출 문제로 공방을 벌이다가, 피소와 맞고소까지 사태가 번졌으며, 이는 K사EM이 미래형 자동차에 대한 원천기술이 부족하다는 방증일 수 있고, 만약 유출과 관련된 소송에서 K사EM이 패소라도 하게 될 경우 협력업체로의 기술이전 자체가 무산될 수 있다는 것이 문제라고 송 의원은 밝혔다.

송우현 의원은 본 시정질문은 부산시의 노력을 폄하하거나 특정기업을 비방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이번 기회에 부산시가 모든 의혹과 논란을 말끔히 해소하여, 부산형 일자리 사업이 목표로 했던 고용창출과 경제효과가 반감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자 하는 것임을 재차 강조하고 이에 부산시가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