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경찰 고위인사 지역차별 심각. 호남과 PK독식
상태바
文정부,경찰 고위인사 지역차별 심각. 호남과 PK독식
  • 주성민 기자
  • 승인 2022.10.0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임병헌의원실) 임병헌 국회의원.
(사진제공:임병헌의원실) 임병헌 국회의원.

[국회=글로벌뉴스통신]임병헌 의원(국민의힘,대구 중·남구)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2017.5월~2022.4말까지의 총경급이상 승진자의 지역별 현황자료에 따르면, 문재인정부 동안 호남과 PK출신의 독식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최고위직인 치안총감의 경우 전체 2명을 부산과 전남출신이 각각 차지했고, 치안정감의 경우 전체 29명 중 경남이 출신 6명으로 가장 많고, 광주출신이 4명으로 다음을 차지했다. 경북, 경기, 인천, 울산출신의 경우 치안정감 승진자는 0명이다.

치안감 승진자의 경우도 경남과 충북출신이 7명으로 가장 많고, 광주출신이 5명으로 뒤를 이었다. 경기와 인천출신은 치안감 승진자가 1명도 없었다.

경무관 승진자 역시 경남 출신이 14명으로 가장 많았고, 광주출신이 13명으로 뒤를 이었다. 이 기간동안 경무관 승진자 총 112명 중 부산, 광주, 경남, 전남, 전북, 울산 출신이 57명으로 절반을 차지했다.

총경 승진자도 예외가 아니었다. 서울(53)을 제외하고는 광주출신이 49명으로 가장 많았고, 경남출신이 47명, 부산과 전북출신이 각각 40명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문재인정부 기간동안 인천출신은 총경 9명, 경무관 1명 외에 승진자가 전무(全無)했으며, 경기출신도 경무관 2명, 총경 18명외에 다른 승진자가 전혀 없어, 호남과 PK만 독식한 심각한 지역차별 인사가 이뤄졌음이 드러난 것이다.

임병헌 의원은 “입만 열면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운 나라를 내세우던 지난 문재인 정부에서 이렇게 노골적인 지역편중 경찰인사가 이뤄졌다는 것이 참으로 놀랍다.”며, “왜 지난 정부에서 발생한 각종 의혹사건들이 제대로 수사되지 않고 미적거렸는지, 민주당이 ‘검수완박’에 왜 그토록 집착해왔는지 그 이유를 가히 짐작하고도 남겠다.”며 씁쓸해했다.

그러면서 임 의원은 “인위적 지역안배도 바람직하진 않지만, 노골적 지역편중 인사는 경찰조직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내부갈등과 반목을 불러오는 만큼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