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진,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혁신계획' 하위 계약직 6700명 감축 예정!"
상태바
고용진,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혁신계획' 하위 계약직 6700명 감축 예정!"
  • 최광수 기자
  • 승인 2022.10.24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영화로 감축 정원 중 다수가 콜센터 직원, 시설관리, 환경미화 등 취약계층 계약직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 고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노원구갑)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 고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노원구갑)

[국회=글로벌뉴스통신]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혁신계획’을 제출받아 전수 분석한 결과, 350개 공공기관이 내년까지 정원 6734.5명을 감축할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는 지난 7월 발표한 ‘새정부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서 인력 조정 방향으로 ‘상위직 축소’를 명시했다. 하지만 상세 계획에는 청소, 시설관리, 상담 등을 맡은 하위 계약직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사회활동을 돕는 공공기관의 기능도 축소하기로 했다.

기재부는 해고에 취약한 시설관리, 환경미화 등 계약직 노동자를 중심으로 기능을 민간용역업체로 맡겨 무더기로 민영화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많은 인력을 조정하는 부처는 국토교통부로, 총 2006명을 감축한다. 다음으로 산업자원통상부(1235.2명), 문화체육관광부(536명), 교육부(471명), 환경부(443명)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산하 공공기관은 인력 감축 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고용진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내년 공공형 노인 일자리 6만여개를 줄이는 것도 모자라 무분별한 공공기관 인력 감축으로 국민의 일할 기회를 빼앗고 있다. 특히 해고에 취약한 하위직을 중심으로 일자리를 줄이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고 의원은 “효율성이라는 일률적 잣대로 공공성까지 포기하는 우를 범해선 안된다”고 덧붙였다.

기재부는 오는 11월 말 인력감축을 포함한 ‘공공기관 혁신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