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의회, '2022년 청소년 모의의회 운영' 청소년 체험
상태바
시흥시의회, '2022년 청소년 모의의회 운영' 청소년 체험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2.11.22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시흥시의회)시흥시의회, 2022년 시흥시 청소년 모의의회 운영해 청소년들에게 의회 체험 기회 제공
(사진제공:시흥시의회)시흥시의회, 2022년 시흥시 청소년 모의의회 운영해 청소년들에게 의회 체험 기회 제공

[시흥=글로벌뉴스통신]시흥시의회는 11월 12일과 19일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체험기회를 제공해 열린 의회를 실현하고자 2022년 시흥시 청소년 모의의회를 개최했다.

시의회는 청소년이 의사진행 과정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소양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2015년부터 청소년 모의의회를 운영했으며 2022년 시흥시 청소년 모의의회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개최된 것으로 의미가 있다.

참여한 학생들은 먼저 시의회 청사에서 기초의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교육을 받고 의장 및 의원, 의회사무국 공무원 등 각자 역할을 배분하고 모의의회 의제를 선정했다.

송미희 의장을 비롯해 박소영, 서명범, 이봉관, 김진영, 이상훈, 김수연 의원이 자리를 함께 해 모의의회 진행 전 학생들에게 격려와 조언의 말을 전했다.

이어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본회의에 상정된 안건에 대해 제안 설명과 질의 및 표결 등을 하는 등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모의의회 체험 사후 활동으로 소감문 작성 및 신문 만들기 활동을 했다.

참여한 한 학생은 “모의의회 체험을 통해 진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됐다 좋은 경험과 추억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말했다.

모의의회 참여 학생들과 만난 송미희 의장은 시흥시의회에 방문한 학생들을 환영하며 “오늘 이 자리가 여러분들이 꿈을 꾸고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