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조병옥 음성군수
상태바
(신년사)조병옥 음성군수
  • 백희영 기자
  • 승인 2023.01.02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유스통신DB)조병옥 음성군수
(사진:글로벌유스통신DB)조병옥 음성군수

[음성=글로벌뉴스통신]

 존경하고 사랑하는 11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9백여 공직자 여러분!

 2023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계묘년(癸卯년) 새해를 맞아 군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2022년은 군민의 일상회복을 지원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으며, ‘지속가능한 성장, 더 큰 음성’ 실현을 위한 기반도 착실히 다진 한 해였습니다

 수소, 이차전지 공공기관·기업의 유치와 입주로 신성장산업을 선점하고 지난해 1조 2천억원, 민선7기 이후 10조원에 달하는 투자유치 성과를 거뒀습니다.

 지역내총생산(GRDP)과 무역수지, OECD 기준 고용률 모두 도내 2위, 청년고용률 도내 1위에 오르며 충북경제를 이끄는 경제중심도시로서 입지를 굳혔습니다.

 2030 음성시 건설의 디딤돌이 될 도시기반 확충과 정주여건 개선사업도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소 삼정지구를 비롯한 5개 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순항중이며, 근로자와 청년의 주거복지 향상과 인구유입이 기대되는 행복주택과 대규모 공동주택 단지가 조성중입니다.
 지역 의료서비스의 획기적 개선을 가져올 국립소방병원이 착공하고 서울대병원에서 관리․위탁을 맡게 되었습니다.

 고품격 교육․문화․생활체육 인프라를 확충하여 살고 싶은 정주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역대 최대의 정부예산·지방세입 확보로 재정규모 1조원 시대도 눈앞에 다가 왔습니다.

 이 모든 성과를 위해 함께 노력하고 성원해 주신 군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새해에는 경제 위기를 대비한 사회안전망 강화와 민생경제 활력 제고에 전력을 다하고 민선8기 군민과 약속한 10대 과제, 100 공약을 차근차근 이행해 나가겠습니다.

 투자유치와 일자리 창출 기반조성, 인구유입을 위한 도시 기반 확충과 농촌 생활여건 개선,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활 인프라 확충에 역점을 두고 군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투자유치와 일자리 창출로 역동적인 지역경제를 실현하겠습니다.
 투자유치는 침체된 경기를 풀고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용산산단과 인곡산단은 2024년까지 차질없이 추진하고 음성테크노폴리스산단을 착공하여 투자유치 기반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생극제2산단과 삼성테크노밸리산단은 올해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거쳐 착공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우량기업 유치에도 군정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수요 맞춤형 지원으로 중소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구인․구직 미스매치 해소와 충북형 도시근로자 지원사업을 통해 기업의 구인난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소상공인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전통시장과 골목형상점가 상생문화축제 개최, 골목형상점가 추가 지정으로 민생경제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올해에도 음성행복페이 10%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지역 내 소비 촉진과 지역상권 활성화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청년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취업과 창업, 주거, 상담 등 촘촘한 지원 체계를 갖추겠습니다.

 청년들이 지역에서 능력을 마음껏 펼치고, 지역과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군정 정책 수립에도 청년의 참여를 확대하겠습니다. 

 둘째, 함께 성장하는 조화로운 균형발전을 실천하겠습니다.

 도시기반 확충과 농촌 생활여건 개선은 2030 음성시 건설을 위한 선결 과제입니다.

 대소 삼정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준공하고 삼성 덕정지구와 감곡역세권은 실시계획인가 승인 등 행정절차 이행에 속도를 내겠습니다.

 중소기업 근로자전용주택과 음성읍 도시재생과 연계한 주거복지오픈플랫폼이 올해 모두 준공됩니다.

 일자리연계형주택도 착공하여 청년과 근로자의 주거안정을 돕고 지역 내 정착을 유도하겠습니다.

 원활한 주택공급을 위해 민자 도시개발과 공동주택 건설사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지난해 타당성조사, 부지매입 등을 진행한 지역균형발전 전략사업은 민자유치와 정부예산을 확보하여 본격 추진하고 지역별 특화사업도 추진하여 함께 성장하는 음성을 만들겠습니다.

 금왕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을 착공하고 기존 대소․삼성면과 맹동면까지 확대 추진하는 농촌협약사업은 2024년부터 순차적으로 착공할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하겠습니다.
 
 올해부터 마을별 숙원사업을 연차별로 시행하는 상상대로 행복한 음성만들기 1차년도 사업을 시작합니다.

 생활여건을 개선하고 지역 업체 참여로 지역경제 활성화도 촉진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삼성면 복합문화센터와 감곡면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으로 추진하는 커뮤니티센터를 모두 준공하여 다기능 복합문화공간을 확충하겠습니다.

 음성읍 도시재생을 마무리하고 감곡면 도시재생도 본격 착공하여 구도심 정주환경을 개선해 나아가겠습니다.

 주거지와 상가 밀집지역 주차난 해소를 위해 음성과 대소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물류기반 확충을 위한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착공하겠습니다.
 셋째, 경쟁력 있는 농업, 잘 사는 농촌을 만들어 나아가겠습니다.

 농업은 음성의 근간산업이자 미래산업입니다.
 
 일반회계 기준 올해 농업부문 예산은 지난해보다 9.8% 증가한 890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친환경·고품질 농산물 생산기반과 유통․판매 지원 강화로 농업 경쟁력과 농가소득을 향상시켜 나아가겠습니다.

 농업 경영비 상승과 노동력 부족에 따른 농가 부담 완화를 위한 영농자재와 기계화 장비 공급, 출하시기 조절을 위한 저온 저장고 설치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음성명작’ 공동브랜드 육성사업 추진과 품질관리 강화로 농산물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음성명작페스티벌을 더 알차게 준비하여 농산물 판매 촉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명품축제로 발전시켜 나아가겠습니다.

 농산물 제조가공시설을 본격 운영하고 로컬푸드 생산·유통과 농산물 수출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농업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청년 창업농과 스마트팜 육성을 위한 경영실습 임대농장을 조성하고 도시민 농촌유치와 귀농․귀촌 정착을 지원하여 농촌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인원 확대, 도입 시기 조정을 통해 농촌 인력수급 지원체계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한 기술 보급을 확대하고 사전방제 강화와 과수전정단 육성을 통해 과수화상병 예방과 병해충 확산 방지를 위해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따뜻한 동행, 함께하는 평생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출생부터 사망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과 사회 안전망 구축으로 모든 세대가 행복한 복지기반을 만들어 나아가겠습니다.

 출산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부터 국비가 지원되는 부모급여를 도입하고 군립 공공산후조리원은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여성의 능력개발과 성평등 정착을 위한 사업을 발굴 추진하여 여성친화도시를 조성하고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재인증에 따른 전략사업도 추진하여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정부지원 노인일자리에 더해 올해부터는 음성형 노인일자리를 추진하여 일자리 규모를 늘리고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지원하겠습니다.

 노인복지·문화 서비스를 제공할 한빛커뮤니티케어센터를 준공, 운영하고 경로당별 필요한 노후 물품을 교체할 수 있도록 맞춤형 장비보강 사업을 추진하여 쾌적한 경로당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장애인복지관 기능 보강사업을 추진하고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운영 확대와 특별교통수단 추가 도입을 통해 장애인과 그 가족의 일상을 지원하겠습니다.

 외국인에 대한 교육․훈련․상담 등 외국인지원센터 운영을 내실화하고 다문화가족 특화사업과 다양한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 일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사업, 보건의료 취약계층을 위한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65세 이상 군민으로 확대하여 의료비 부담도 덜어 드리겠습니다.

 다섯째, 품격있는 교육문화도시 조성과 생활인프라 확충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금빛·설성평생학습관과 더불어 충북혁신도시 공유평생학습관을 구축하고 인문교양, 디지털교육 등 권역별 프로그램 운영으로 다함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음성 청소년문화의집 리모델링을 완료하고 청소년 사회활동 참여와 방과 후 프로그램 지원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적극 돕겠습니다.

 올해부터 초등학교 입학축하금을 지원하고 취약계층 학생을 우선 선발하는 여름방학 영어캠프도 운영하여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에 힘쓰겠습니다.

 음성의 문화 잠재력 활용과 정체성 확립을 위해 음성박물관 설립 계획을 구체화하고 개인 소장 문화유산 발굴·보존을 위한 조사도 실시하겠습니다.

 원남저수지 체험휴양관광자원화 사업을 본격 착공하고 삼형제 저수지 브랜드화를 위한 둘레길을 단계별로 조성하여 수변 경관을 활용한 관광 인프라를 확충해 나아가겠습니다.

 맹동 치유의 숲과 연계한 국가생태탐방로를 추진하고 올해 준공 예정인 봉학골 지방정원 인근에는 산림레포츠단지를 추가 조성합니다.
 복합 산림휴양 공간으로 지역관광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일상에서 누리는 생활체육 인프라는 정주여건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음성생활체육공원과 반다비 국민체육센터를 모두 준공하고 맹동종합스포츠타운과 생극 생활체육공원, 원남 소규모 국민체육센터도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하겠습니다.

 삼성생활체육공원 시설개선을 마무리하고 음성과 금왕 파크골프장을 조성하여 생활밀착형 체육시설을 확충해 나아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안전한 일상과 일터, 쾌적한 환경을 누리는 것은 군민의 기본권입니다.

 선제적·예방적 안전행정과 중대재해 발생 예방조치로 군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켜내겠습니다.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에 박차를 가하고 상습 도시침수 대응사업도 시작하여 집중호우와 가뭄 등 자연재해 피해를 예방하겠습니다.

 수소충전소 추가 구축,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친환경 그린모빌리티 보급 지원 등 탄소중립 실천에 지속 투자하겠습니다.

 축산분뇨와 음식물류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위한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이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가축분뇨 처리 후 발생하는 유기성 폐기물의 환경친화적 처리를 위해 슬러지 자원순환시설을 추가로 추진하겠습니다.

 축산악취 저감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악취감시 모니터링도 강화하여 주거환경을 개선해 나아가겠습니다.

 환경감시원을 활용한 불법 폐기물 관리․감시 체계를 구축하고 생활폐기물 투기 근절을 위한 CCTV 추가설치와 민관 합동 단속으로 환경오염을 예방하겠습니다.

 비점오염저감사업이 보상과 소송으로 지연되며 사업기간 연장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정상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광역폐기물 종합처리 시설 증설은 2024년까지 준공하여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생활환경 개선과 안정적인 지역 성장기반 마련을 위해 광역상수도 공급 인프라를 구축하고 하수관로와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연차별로 확충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음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자랑스러운 공직자 여러분!

 2023년은 민선8기 본격적인 군정이 시작되는 해입니다.

 지속적인 고물가와 고금리, 수출과 투자 부진, 대외 여건 악화로 올해 경제 상황은 지난해보다 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성장, 더 큰 음성’을 목표로 희망찬 미래를 준비하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민선8기 음성군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는 명확합니다.

 군민의 안전한 일상을 지키고 풍요로운 삶을 지원하는 든든한 버팀목으로서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2023년, 민선7기부터 착실히 다져온 기반을 바탕으로 군민 여러분의 힘과 지혜를 모아 한 단계 성장하는 한 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음성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2030 음성시 건설’의 기틀을 마련하고 ‘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 실현을 위해 굳건히 나아가겠습니다.

 올해에도 더 많은 성원과 참여,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2일

음 성 군 수  조 병 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