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돼지질병방제 피드백사업에 대한 축산 농가만족도 98%로 나타나
상태바
경기도 돼지질병방제 피드백사업에 대한 축산 농가만족도 98%로 나타나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3.01.08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경기도)실험사진
(사진제공:경기도)실험사진

[경기=글로벌뉴스통신]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가 자체 사업으로 실시하고 있는 ‘돼지질병방제 피드백사업’에 대한 축산농가 만족도가 98%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돼지질병방제 피드백사업은 주요 돼지 질병에 대한 혈청검사와 도축병변 검사 결과를 토대로 농장별 질병 관리와 백신 접종시기 등을 지도하는 사업이다.

지난해는 아프리카돼지열병과 돼지유행성설사(PED)발생,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사룟값 인상, 정부의 강화된 방역 설치 의무에 따른 생산비 상승으로 농가의 어려움이 컸지만, 이번 사업에 대한 양돈농가의 호응이 매우 좋았다.

지난해 8개 시·군 52농가, 4천380두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고 사업 만족도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98%가 만족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연초 18.6두 수준이던 사업참여 농가의 ‘모돈 1두당 연간출하두수’ (MSY1))는 12월 말 기준 19.2두로 0.6두 증가했고, 자돈폐사율 또한 연초 7.5%에서 6.8%로 0.7% 감소하여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수치는 대한한돈협회에서 12월 말 발표한 ‘2022년 모돈 1두당 연간출하두수(MSY:Marketted-pigs per Sow per Year)) 18.3두’를 웃도는 수치다. 

이규현 동물위생시험소장은 “앞으로도 돼지피드백사업의 맞춤형 질병 검사와 컨설팅 서비스 강화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돈농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3년도 피드백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축산농가는 오는 20일까지 시·군 축산과, 한돈협회지부, 브랜드사업체 등을 통해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