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교육생 추가 모집
상태바
2023년도'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교육생 추가 모집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3.01.2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글로벌뉴스통신]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교육원(원장 박희웅)은 1월 25일부터 31일까지 2023년도 ‘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 교육생을 추가 모집한다.

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은 「문화재수리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문화재수리기능자를 양성하기 위한 1년 과정의 교육으로, 현장에서 문화재를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전문 기능인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2012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특히 최근 5년간(2018~2022년) 문화재수리기능자 국가 자격시험에 응시한 양성과정 교육생의 약 56%인 218명이 합격하는 등의 뚜렷한 성과가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번에 추가 모집하는 분야는 작년 12월 12일부터 올해 1월 13일까지 모집한 과정 중 수강생 일부가 미달된 문고리, 돌쩌귀 등 전통 건축철물 제작을 학습하는 심화과정의 ‘대장간 심화’와 각종 전통 석물 가공 등에 대한 기능 연마를 학습하는 현장위탁과정의 ‘한식석공1’ 종목이다. 교육기간은 1년이며, 모집인원은 종목별로 각 3명 내외이다.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 등 관련 분야 전문가가 강사진으로 참여하며, 실기 중심의 소수정예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문화재수리기능인으로서의 미래 가치를 고려하여 교육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수료자에게는 교육비를 전액 환불하는 등 무료교육을 원칙으로 하며, 교육생은 실습재료 제공과 기숙사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월 25일부터 31일까지 온라인으로 원서를 등록하거나 우편 또는 방문하여 접수하면 되며, 서류전형(1차)과 면접(2차)을 거쳐 적격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에 관한 사항은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누리집(www.nuch.ac.kr, 공지사항)과 전통문화교육원 누리집(www.nuch.ac.kr/ectc,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교육원은 앞으로도 교육운영 개선방안 연구 등 우수한 교육 체계를 갖추고, 최고 수준의 강사진과 함께 전통기법 교육을 제공하여 젊은 문화재수리 기능 인력을 양성하고, 문화재수리 현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화재 기능인들의 고령화 문제를 개선하여 문화재수리 품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