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시장, 대통령 특사로 앙골라공화국에서 2030세계박람회 유치 활동 펼쳐
상태바
박형준 시장, 대통령 특사로 앙골라공화국에서 2030세계박람회 유치 활동 펼쳐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3.03.04 2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부산시) 앙골라 대통령 면담
(사진제공:부산시) 앙골라 대통령 면담

[국제=글로벌뉴스통신] 윤석열 대통령 특사로 임명돼 아프리카 3개국을 순방 중인 박형준 부산시장이 지난 3월 1일 마지막 일정으로 앙골라공화국을 찾았다고 3일(금) 밝혔다.

먼저, 박형준 특사는 현지 시각으로 지난 3월 1일 정오 경 로렌쑤 앙골라공화국 대통령을 만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지를 요청하고 양국 실질 협력 강화 방안을 협의했다.

박형준 특사는 먼저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통해 아프리카 국가들과 장기적인 공동 이익에 기반한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의 의지를 설명하고 “한국-앙골라 양국이 부산 이니셔티브를 중심으로 기후변화, 에너지, 하수처리, 교육 및 의료격차 등의 공동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한 실질 협력사업을 모색하길 바란다”라고 강조하며 앙골라 측의 적극적인 지지와 관심을 요청했다.

(사진제공:부산시) 앙골라 외교장관 면담
(사진제공:부산시) 앙골라 외교장관 면담

이에 로렌쑤 대통령은 “한국과 앙골라는 좋은 파트너이며, 협력할 분야가 많다”고 언급하면서, “특히, 석유와 선박건조 부문에서 한국기업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수산 및 수산가공 부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기업의 투자가 늘고 있어 양국 관계가 더 견고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2030부산세계박람회와 관련해서는 “그동안 양국이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형준 특사는 로렌쑤 대통령의 2030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긍정적 인식에 사의를 표하며 올해 중 한국 방문을 공식 요청하면서 “방한 시 부산도 아울러 방문해 역동적이며 아름다운 도시 부산이 앙골라 발전에 영감을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형준 특사는 한국과 앙골라 간 개발협력 사업이 한층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인적교류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고위급 인사교류뿐만 아니라 앙골라의 젊은 인재와 공무원이 한국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해 한국의 발전 경험을 공유해가길 바란다”고 말해 로렌쑤 대통령의 큰 공감을 끌어냈다.

한편, 로렌쑤 대통령은 부산시와 루안다주 간 자매결연 추진 등 도시 간 협력에도 강한 관심을 보이며 이번에 자매결연 의향서가 서명될 것에 따른 루안다주의 현대화에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어서, 박형준 특사는 안또니우 앙골라 외교장관을 만났다. 박형준 특사는 아프리카 내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로서 그간 앙골라와의 협력 관계를 평가하며, “루안다의 오멩 주지사와 부산-루안다 간 자매우호협력 의향서에 서명할 예정인바 양측 간 우호협력 관계가 더욱 심화될 것이며, 향후 부산-앙골라 루비투 간 협력도 강화되길 희망한다”라고 전했다.

이에 안또니우 장관은 장관급 공동위 재개, 투자보장협정 체결, 상공회의소 개설 등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양국 간 개발협력, 도시 간 협력과 함께 2030부산세계박람회 관련해 앙골라 외교부 차원에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검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사진제공:부산시) 앙골라 현지 언론 인터뷰
(사진제공:부산시) 앙골라 현지 언론 인터뷰

마지막으로, 박형준 시장은 도시외교 차원에서 오멩 루안다 주지사를 만나 양 도시 간 자매우호 협력관계 증진을 위한 「부산시-루안다주 자매도시체결을 위한 의향서」에 서명했다.

이를 통해, 부산시와 루안다주는 교육, 보건, 환경, 연구, 인프라, 기술 개발 및 전수, 인적 자원 훈련, IT 부문 경험 공유 등 여러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교류와 협력을 이어 나갈 것을 약속했다. 특히, 오멩 루안다 주지사는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교류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이에 대한 상호 지원과 협력에 많은 관심을 표명하기도 했다.

특히, 이 의향서에는 루안다 주정부 차원에서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명하는 내용도 담겨 앞으로 앙골라 정부 차원의 지지와 협조를 이끌어내는데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박형준 시장은 오멩 루안다 주지사에게 루안다주가 부산과 비슷한 지형과 환경을 지니고 있어 다른 어떤 도시와의 협력보다 잠재력이 클 것임을 강조하며 다가올 5월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기후박람회 도시서밋에 루안다 주지사가 참석해 줄 것을 요청했고, 루안다 주정부 차원에서 2030세계박람회 부산 지지를 표명한데 대해 사의를 표하며 앙골라 정부 내 부산지지 분위기 확산에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부산시는 박형준 시장의 앙골라 순방에 앞서, 동아프리카로의 도시외교 네트워크 확장하고 자매결연 구체화를 위해 실무 대표단을 꾸려 지난 2월 21일부터 2월 24일까지 케냐와 탄자니아의 거점도시인 케냐 몸바사주와 탄자니아의 실질적 수도 다르에스살람을 방문했다.

실무 대표단은 압둘 스와마드 샤리프 나시르(ABDULSWAMAD SHARIFF NASSIR) 몸바사 주지사 및 아모스 마칼라(Amos Makalla) 다르에스살람 지방청장(주지사) 등과 만났으며, 양 국가의 대표적인 무역항이자 거점 도시인 몸바사주와 다르에스살람과의 자매결연을 위한 상호 협력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합의를 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 시는 이들에게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당부하는 한편, 올해 5월 말 부산에서 개최될 ‘기후산업박람회(WCE)’에 초청하는 시장 서한을 전달하기도 했다.

박형준 특사는 이번 앙골라 방문에서 최고위급 면담에 그치지 않고, 대한민국과의 협력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TPA, ANGOP, Rede GIRASSOL, TV ZIMBO, CIAM 등 국영방송 및 관영통신사와 인터뷰를 가졌다. 이를 통해 양국 간 협력 추진 현황과 2030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와 관련한 비전, 준비 현황, 부산시의 여건과 역량 등에 대해 적극 알렸다.

박형준 특사는 “이번 앙골라 방문으로 대한민국과 앙골라 간의 깊은 협력 관계를 더욱 확고히 하고, 양국 고위급 간의 교류가 활성화돼 견고한 관계가 더욱 증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특히, 이번 순방이 앙골라 내 부산 지지 분위기를 확산시키는 데 이바지했을 뿐 아니라, 자매도시체결 의향서 서명을 통한 도시외교 외연도 확장하는 등 의미 있는 실질적 성과를 거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