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제1회 농업빅데이터조사원 역량강화교육 개최
상태바
2023년 제1회 농업빅데이터조사원 역량강화교육 개최
  • 최수미 기자
  • 승인 2023.03.16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북) 농업빅데이터조사원 단체컷
(사진:경북) 농업빅데이터조사원 단체컷

[경북=글로벌뉴스통신] -9개 도 농업빅데이터조사원 100여 명 대상 기초·심화·활용 교육-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3월 16일(목)과 17일(금) 이틀간 경북농업인회관에서‘2023년 제1차 농업빅데이터조사원 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했다.

이날 교육에는 전국 9개 도의 농업빅데이터조사원과 관계관 등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사과, 양파 재배기술 및 생육조사 요령, 환경데이터 수집 사례, 데이터 기반 컨설팅 프로그램 소개 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농촌진흥청과 9개 도 농업기술원은 양질의 빅데이터 수집을 위해 농업빅데이터조사원을 대상으로 매달 1회씩 역량강화교육을 추진하고 있는데, 올해 첫 번째 교육을 경북농업기술원이 주관하게 됐다.

(사진:경북) 농업빅데이터 농촌진흥청 손찬수과장교육
(사진:경북) 농업빅데이터 농촌진흥청 손찬수과장교육

농업빅데이터조사원은 작물 생육 데이터, 환경 데이터, 경영 데이터 등 농업 현장 데이터를 직접 수집․분석하기 위해 채용된 인력으로 스마트팜 생산성 향상 모델 개발을 위한 시설채소 데이터 수집, 수량 예측모델 개발을 위한 노지채소 데이터 수집 등을 하고 있다.

조영숙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농업 선진국은 4차 산업혁명의 기회를 농업 재도약의 디딤돌로 활용하기 위해 경쟁 중에 있으며, 그 핵심은 빅데이터이다”라며, “경북도는 농촌진흥청과 협력해 참외, 고추 등 작목의 이미지 분석, 환경관리모델 개발 등 다양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고, 향후 경북도에 맞는 생산성 향상 AI모델을 개발해 조속히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