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중소기업 수출상황 점검 대응방향' 발표
상태바
중기부, '중소기업 수출상황 점검 대응방향' 발표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3.05.17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글로벌뉴스통신]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조종래)는 15일 경제부총리 주재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중소기업 수출상황 점검 및 대응방향」을 발표했다.

(사진제공: 중기부)중소기업 국가별 수출액 감소
(사진제공: 중기부)중소기업 국가별 수출액 감소

2023년 1분기 중소기업 수출액은 전년동기(296억 달러) 대비 7.9% 감소한 273억 달러로 대 중국 수출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전체 감소액(△23억 달러) 중 대 중국 감소액(△11억 달러)이 45.2%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수출국 중 러시아, 인도, 멕시코, 태국은 역대 1분기 최고치를 달성했으나, 제조업 업황 악화로 생산이 둔화된 중국, 베트남은 수출이 감소하였다.

주요 품목 중에서는 화장품, 자동차·부품 등이 높은 수출 증가율을 보였으며, 중소기업이 주도하는 핵심 25대 품목을 별도로 분석한 결과, 글로벌 경기둔화 상황에서도 자동차ㆍ화장품 등 16개의 품목이 호조와 회복 조짐을 보였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글로벌 경기둔화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2023년 중소기업 수출 플러스 달성을 위해 1월 대책에 이어 보완과제를 마련하였다.

①수출 중소기업에 대해 정책자금 지원횟수 제한 적용을 한시적으로 유예하는 등 융자ㆍ보증 및 연구개발을 우대지원한다. 
②글로벌 강소기업 및 간접수출 우수기업 등 유망 수출기업에 대해 정부지원정책을 연계 지원한다.
③튼튼한 내수기업과 수출국 다변화 기업에 대한 수출바우처 집중 지원한다. 
④중동, 미국, 유럽 등 전략시장에 현지 거점 확충과 대규모 수출 전시회 개최한다. 
⑤글로벌 쇼핑몰 판촉전 확대 및 온라인 한국관 구축 등 해외마케팅 지원을 다각화한다.
⑥현장수요가 높은 수출금융을 하반기에 추가 공급하고, 해외인증 전담대응반 기능 확대, 지원절차 간소화 등 인증 부담을 완화하며, 전국 15개 수출지원센터 중심으로 지역 수출기업에 대한 밀착지원체계를 강화한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성장 잠재력이 충분한 수출 중소기업은 최근의 경제 어려움을 극복하는 주역이 될 것이며, 중소벤처기업부도 중소기업 주도의 수출 드라이브를 강력하게 추진하여 수출 중소기업을 총력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