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도내 첫 SFTS 환자 발생…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상태바
제천시, 도내 첫 SFTS 환자 발생…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 신승수 기자
  • 승인 2023.05.31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제천시)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 발생…야외활동 시 예방수칙 각별히 유의 
(사진제공:제천시)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 발생…야외활동 시 예방수칙 각별히 유의 

[제천=글로벌뉴스통신]올해 도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가 제천에서 발생한 가운데, 제천시가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중증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이하 SFTS)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참진드기가 우연히 사람을 물 때 바이러스가 몸속으로 침투하며 발생한다. 참진드기는 특히 산과 인접되어 있는 텃밭, 밭 등의 농경지, 우거진 숲 등에 주로 서식하기 때문에 야외활동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SFTS는 주로 농작업이나 야외활동 후 5~14일 이내 발열 및 오심, 구토, 식욕부진 등 소화기 증상으로 진행된다. 참진드기의 경우 물린 자국 확인이 어렵고 치사율이 10~30%로 높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야외 활동 시에는 밝은색 계열의 긴 옷을 입고, 목수건, 장갑, 토시, 장화 등을 사용해 피부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진드기 기피제를 꼭 사용하고, 휴식시 돗자리 등을 까는 것이 좋다. 특히 풀숲 주변에서 휴식하거나 옷을 벗어두는 것은 자제하고, 정비된 길로 이동해야 한다. 활동을 마치 귀가 즉시 목욕(샤워)하고, 복장 일체를 일반복과 분리해서 세탁한다. 혹시라도 활동 후 증상 발현 시 의료기관에 즉시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제천시 관계자는“이 질환 최고의 예방책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다”며, “예방을 위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