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수출 촉진 최우수 광역자치단체 선정
상태바
충남도, 수출 촉진 최우수 광역자치단체 선정
  • 송재우 기자
  • 승인 2023.12.05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충남도) 중국서부국제박람회 충남관에 방문한 김태흠 충남도지사
(사진제공:충남도) 중국서부국제박람회 충남관에 방문한 김태흠 충남도지사

[충남=글로벌뉴스통신] 충남도는 ‘제60회 무역의 날’인 5일(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수출 분야 최우수 광역자치단체로 선정돼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7월까지 무역진흥 추진실적에 대한 평가에서 도는 지자체장의 관심도, 수출증진 노력, 수출기업화 지원 및 자체 수출증진 노력 등 모든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 김태흠 지사는 지난해 7월 취임과 동시에 충남의 영업사원 1호가 될 것임을 자임하며, 수출 전초기지 역할을 할 해외사무소를 기존 3곳에서 미국‧중국‧일본‧독일 등 주요국에 확장하도록 하는 등 수출 진흥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수출 외연 확장을 위한 해외시장개척단 활동도 대폭 확대했다. 김 지사는 지난 6월 중국 청두국제박람회, 10월 독일 수출상담회장에 직접 방문해 참가기업을 격려하고 해외바이어를 상대로 도내 기업 제품 홍보에 나선 바 있다.

수출에 대한 김 지사의 특별한 관심과 도의 적극적인 해외마케팅 활동은 지난해 수출액 1074억 달러를 달성하며, 비수도권 지방정부 신기록 달성이라는 성과로 이어졌다.

이와 함께 무역수지 670억 달러 흑자로 전국 1위를 기록하는 등 대한민국 무역 선도 지방정부의 입지를 확고히 다졌다.

김 지사는 “내수시장이 작은 우리 입장에서 수출진흥은 필연적 선택이다.”라며 “이번 수상에 안주하지 않고 도내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적극 지원해 수출액 2000억 달러를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