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이재 의원, 청약자격 검증 강화 주택법 개정 추진
상태바
이이재 의원, 청약자격 검증 강화 주택법 개정 추진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4.09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이이재 의원(강원 동해·삼척)은 9일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시장 정상화 종합대책(4.1, 이하 “주택종합대책”)」의 후속조치로 의무착공기간 연장, 청약자격 검증 강화를 위한 ‘주택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최근 경기침체로 분양률이 저하되는 등 사업여건이 변화하고 있으나, 사업계획승인 후 의무 착공기간을 2년으로 한정하여 업계실정에 맞는 탄력적인 공사 착공에 한계가 있다는 비판이 제기됨에 따라, 의무 착공기간을 3년으로 연장하고자 하였다.

 또한, 현행법상 주택청약자격심사 순위평가항목은 부동산·자동차자산, 소득, 무주택기간 등으로만 이루어지고 있어 금융자산 및 선박, 회원권 등의 자산과 형평성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사업시행자는 자격심사에서 증빙서류를 관계기관별로 사실 확인을 요청해야하는 등 절차가 복잡하고 기간이 오래 소요되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국토부장관이 주택소유여부 및 금융소득·재산 보유현황 등을 각 기관에서 보유한 정보를 활용하여 직접 입주자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청약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입주 자격에 대한 검증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이재 의원은 “기관 간 이견이 크지 않고, 즉시 실행이 가능한 의무 착공기간 연장과 청약자격 검증 강화를 담은 주택법 개정을 우선 추진함으로써 주택종합대책의 추진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